▲  ©Newsjeju
▲ ©Newsjeju

 

삼도2동주민센터 김현경

인터넷 기사를 읽다가 GPGP라는 생소한 단어를 발견했다. 태평양 위에 존재하는 거대 쓰레기 섬(Great Pacific Gabage Patch)을 뜻하는 이 단어는, 한 남자가 요트 경기 중에 발견한 바다의 표면을 덮고 있는 거대한 쓰레기 섬을 일컫는다. 이 쓰레기 섬은 99%가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무게는 자그마치 8만톤에 이른다고 한다.

이 기사를 읽으며 얼마 전 방문했던 해수욕장의 모습이 떠올랐다. 여름철에 접어들어 많아진 방문객 때문인지 수면 위에는 페트병이 떠다니고 있었고, 해수욕장을 접한 산책길에는 누군가가 놓고 간 쓰레기가 비닐봉투 안에 고이 담겨있었다.

일회용품 사용의 편리함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편하게 사용하다 쓰레기통에 버리면 그만이고, 매일 아침 커피 한잔을 위해 텀블러를 설거지하는 노고를 들이지 않아도 된다.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돌아가면 되니 내 손을 떠난 일회용품의 향방은 내 손을 떠남과 동시에 생각하지 않아도 그만이다.

제주시에서는 지난해 기초질서 지키기 시민 아젠다 선포식을 통해 제주 시민이 기초질서 지키기에 앞장서 나갈 것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일회용품 안 쓰기’와 ‘쓰레기 불법투기 안하기’도 그 내용에 포함되어있었다.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는 이미 무상 비닐봉투를 제공하지 않으며,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앱에서는 일회용품 사용 의사를 묻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우리 모두가 동참 해보자. 테이크아웃 잔이나 종이컵대신 텀블러를 사용하고, 비닐봉투 대신 장바구니를 사용하자.

편리함을 좇아 빈손으로 왔다가는 공(空)수래 공수거가 아닌 일회용품의 향방과 그로인해 야기될 공공의 문제도 생각하는 공(公)수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