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 및 제주환경운동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 제주녹색당, 광주녹색당은 "거짓임이 분명한 비자림로 소규모환경영향평가서를 부실로 판단한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거짓부실 여부를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8일 공동 성명서를 통해 "우리는 영산강 유역환경청에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의 거짓 부실 여부를 공정하고 객관적이며 투명하게 진행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환경청은 환경청 단독으로 조사와 검토를 진행해 자체적으로 부실 판정을 내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산강유역환경청의 협의 내용 이행 명령으로 지난 6월 제주도는 비자림로 공사 구간에 대한 동식물 재조사를 진행했다. 재조사에 참여한 이들은 조사를 진행하면서 비자림로 소규모환경영향평가서의 거짓 및 부실 근거들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고 그 내용을 조사결과 보고서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렇듯 거짓임이 분명한 비자림로 소규모환경영향평가서를 부실로 판단한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거짓부실 여부를 재검토해야 한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비자림로 멸종위기종 생물들을 위해 서식지 보존 중심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정밀진단을 진행한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 대책수립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만일 이 같은 사항들이 적극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우리는 감사원 감사청구 등 모든 노력을 통해 이러한 파괴가 재발되지 않도록 할 것이며 생명의 보고인 비자림로를 지켜나 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최근 비자림로 확장 공사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부실로 판정하고 해당 업체에 사전 통보를 진행했다. 이후 제주도는 지난 7월 25일 비자림로 법정보호종 보존대책을 영산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고 이에 대해 환경청은 관련 기관에 검토를 의뢰한 상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