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법 성과목표 평가지표, 62개에서 49개로 줄어
줄어든 13개 지표 중 11개가 모두 환경과 관련된 지표로 드러나

원희룡 제주도정이 내건 '사람과 자연, 공존'의 환경보호 캐치프레이즈가 실제로는 '보여주기식' 행태에 불과했음이 여실히 드러났다.

제주도 내 5개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가 9일 진행된 가운데, 강성의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이 제기한 지적에서 그간 겉과 속이 다른 제주도정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났다.

▲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특별법에 따른 성과목표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했으나, 지난해 환경 분야 지표 11개가 대거 삭제됐다. 왜 삭제했는지에 대해 제주자치도는 명확히 해명하지 못했다.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특별법에 따른 성과목표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했으나, 지난해 환경 분야 지표 11개가 대거 삭제됐다. 왜 삭제했는지에 대해 제주자치도는 명확히 해명하지 못했다. ©Newsjeju

강성의 의원의 발언에 따르면, 제주특별자치도는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해 각종 정책들이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1년 마다 성과목표를 제시해 평가하도록 해놨다.

이 성과목표를 평가하기 위해 만든 지표가 처음엔 62개였는데 지난해엔 49개로 줄었다. 문제는 줄어든 13개의 지표 중 11개가 모두 제주의 환경과 직결된 사안이었다는 점이다.

강성의 의원은 "지하수 수질 관련해서가 4개, 대기오염과 생태계 보전 관련이 4개, 폐기물과 재활용 관련 지표가 3개나 있었는데 없어졌다"며 왜 삭제됐는지 이유를 물었다.

김명옥 특별자치제도추진단장은 "당시엔 지표에 대한 실적이 좋았던 걸로 판단되나, 지표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환경 분야가 조금 바꼈다"고 답했을 뿐, 명확하게 해명하진 못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이게 조금 바뀐 거냐. 11개 지표 다 사라지고 남은 게 환경영향평가 사후관리 하나던데 지하수 수질이나 대기오염 및 생태계 보전에 관한 사항은 지금 가장 크게 현안으로 떠오르는 문제"라고 질타했다.

이어 강 의원은 "제주도가 환경을 중시한다면서 대체 무얼 협의해왔다는 건지 알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김 단장은 "환경의 소중함을 잘 안다"며 "허나 당시엔 더 절실한 지표가 필요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지만 (삭제된 지표가)필요하다는 건 인정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이 "이래서 폐기물 관리에서 난리가 난 거 아니냐. 5개 사업장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계획수립이 이뤄졌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라며 "그렇다고 관련 계획이 없는 것도 아니다. 폐기물 종합처리계획이 있다지만 이렇게 평가지표가 없으니 그걸 믿을 수 있겠느냐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문제는 행정에서 그저 용역만 한다는 거다. 그것도 현실에 기반을 둔 게 아닌 상태에서 하니 더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현재 시점에 맞게 다시 지표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 단장은 다시 환경 분야 지표를 수정하겠다고 공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