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난산·수산1리 어르신 600명 뜻 모아
이번주 내 문재인 대통령과 각 정당 대표에 진정서 발송 계획
"지금 1980년대 아니다. 국책사업 이전에 지역민 의견 존중 우선"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제주 제2공항을 발목잡는 조례안이라고 불려지고는 있으나 실제 그럴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제주 제2공항 사업 예정부지 마을 어르신들이 뜻을 하나로 모았다. '국책사업'이라는 명분으로 강행되는 제주 제2공항 사업은 80년대 중앙집권 시절 하향식 정책이라는 시선이다. 

마을 어르신 약 600명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녹색당 등 각 정당대표에게 금주 내로 진정서를 보낼 계획이다. 

14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등에 따르면 서귀포시 성산읍 신산리·난산리·수산1리 마을 노인회와 대표진, 이장들은 제2공항 사업에 우려를 표하고 힘을 하나로 집결하기로 했다. 

세 마을 어르신들은 제주 제2공항 사업에 의구심을 품고 있다. 

당초 국토교통부는 2015년 11월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방안으로 제2공항 건설책을 내놓았다. 

성산지역 150만평 규모의 사업부지를 활용해 국제선 100%, 국내선 50% 처리 능력을 가진 제주 제2공항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새로 들어서는 활주로로 연간 25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최근 공항시설 규모는 유지한 채 국내선 저가 항공 50%만 처리하는 보조공항으로 방향을 틀고, 오는 10월 확정고시를 예고했다. 

지역 주민들은 항공수요를 줄이면서 원안대로 사업을 밀어붙이는 국토부의 사업 처리에 물음표를 던진다. 도민 사회 갈등 역시도 증폭 중이다. 

신산·난산·수산1리 어르신들은 "국토부나 제주도정은 많은 문제점들에도 사업 추진 강행을 하고 있다"며 "지금은 정부가 어떤 정책을 결정하든 그 중심에는 그 지역주민이 주인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민의 의견이 반영되는 정책집행은 민주주의다운 지방자치 실현 척도"라며 "국책사업 명분으로 지역민에게 억압적으로 따르라는 것은 80년대 중앙집권 시절 하향식 정책 집행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는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세 마을 노인 600여명은 현 정부가 피해 지역주민들을 외면하는 모습을 더 이상 볼 수만은 없다"며 "대한민국이 법과 도덕과 정의가 존재하는 나라임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