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냉각된 한일 관계 대응상황 점검... 의연하게 대처할 것 주문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한일관계가 냉각된 가운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무조건적인 교류 중단을 지양하고 적절히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20일 주재한 주간정책 조정회의에서 "한일 관계 악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제주의 관광과 1차산업, 농축산 분야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면서 주요 부서장들에게 "경제와 민간 분야에선 의연하게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일본과의 관계에서 "역사나 주권에선 양보해선 안 되지만 경제와 민간 분야에선 교류가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Newsjeju

▲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일본과의 관계에서 "역사나 주권에선 양보해선 안 되지만 경제와 민간 분야에선 교류가 계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Newsjeju

원 지사는 "역사나 주권에 대해선 한 발짝도 양보가 있을 수 없지만 외교와 정치에선 정공법으로 푸는 것이 정부와 외교 라인이 해야 할 일"이라면서 "제주도에선 모든 행사를 취소하고 교류를 단절하는 걸로 보복카드를 쓰는 것처럼 가는 건 지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그간 지속적인 우호협력 관계에서 협정이나 양해각서(MOU)로 명시한 계획이나 약속에 대해선 일방적 취소나 무기한 연기하는 것을 자제해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원 지사는 "교류나 기술 등 일본과 협력해야 하는 분야에 대해선 현지 동향을 상시 파악해 시의적절하게 대응해달라"고 덧붙였다.

현재 제주자치도는 도내 수출기업에 대한 피해방지와 해외시장 다변화를 위한 총괄조직을 가동해 지난 9일부터 운영해 오고 있다.

동경사무소를 중심으로 제주기업 일본 수출규제 애로신고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농산물 수출기업에 대한 물류비 지원이나 피해기업 지방세 감면 등을 추진 중에 있다.

한편, 지난 7월 초 일본의 수출규제가 이뤄진 직후부터 제주와 일본과의 교류는 총 28건이 계획돼 있었다. 이 가운데 3건은 추진됐고, 7건이 정상 추진되는 등 10건 정도만 이어지고 있다. 나머지 13건은 검토 중이며, 2건이 중단됐고 3건이 연기됐다.

이에 대해 제주도정은 교류 사업의 성격이나 추진 방법에 대해 신중히 검토 중에 있다면서 향후 분쟁 확산을 고려해 이달 중에 정책사업을 발굴하고, 9월 중에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