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제주시 종합민원실 양경저)

어느 날, 저녁 7시경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오늘 내로 입원 환자의 가족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병원에 제출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문의 전화였다. 우선 가까운 곳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도록 안내하여 고민을 해결해 드린 적이 있다.

이처럼 시민들이 필요한 증명서류 발급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제주시에서는 민원 수요가 많은 제주공항, 지하상가, 여객터미널, 종합청사, 읍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등 제주시내 36개소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 1일부터 시민들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 외부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 21대에 대해 365일 24시간 운영시간을 확대하였다.

현재 365일 24시간 항상 열려 있는 곳은 제주도청, 제주시청, 노형동ㆍ연동ㆍ화북동ㆍ일도2동ㆍ이도2동ㆍ용담1동ㆍ용담2동ㆍ삼양동ㆍ아라동ㆍ오라동ㆍ외도동ㆍ삼도1동주민센터, 한림읍ㆍ애월읍ㆍ구좌읍ㆍ조천읍ㆍ한경면사무소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이다.

한편, 제주시 36개소 곳곳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별로 발급 가능한 증명서류와 운영시간, 수수료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제주시 홈페이지(www.jejusi.go.kr) 무인민원발급창구안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무인민원발급기는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증명서류를 신분증 없이 365일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산이므로 깨끗하게 이용해 주기를 바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