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국회의원 공동으로 제주형 평화산업 발굴·육성 위한 논의의 장 마련

강창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문대림, JDC)가 주최·주관하는 ‘평화산업과 제주의 미래’ 정책세미나가 27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2005년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제주의 평화산업 발굴과 육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평화와 상생을 상징하는 제주4·3 정신을 평화산업과 연계해 추진하기 위해 JDC가 국회와 협력해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봉현 제주평화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맡았고, 박명림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다. 토론자로는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김인회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허영선 제주4·3연구소 소장이 참여했다.

강창일 국회의원은 개회사에서 “이제는 제주가, 제주도민이 자력으로 육성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평화산업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실행에 옮겨야 될 때”라며 “오늘 이 자리가 제주의 미래를 위한 평화산업에 대한 진지한 논의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 평화산업이 도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풀뿌리 평화운동으로 널리 알려지고 발전하는 추진력을 얻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JDC는 향후 제주형 평화산업 추진을 위한 전문가 자문을 구하고 심화 연구를 추진하는 등 평화산업 추진기반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문대림 JDC 이사장은 “제주도민과 국민들이 공감하며 참여할 수 있는 평화산업을 발굴하고 육성해 나갈 것”이라며 “평화산업이 제주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포문을 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