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동부지역 지하수 오염원 실태분석 결과 발표
질산성질소 농도, 아직까진 먹는물 수질기준에 부합하나 올해 다른 지역보다 급격히 늘어

올해 제주 동부지역 지하수 수질이 다른 지역에 비해 급속도록 안 좋아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박원배 선임연구위원은 29일 제주 동부지역 지하수 수질 오염 증가원인을 밝히고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박원배 연구위원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현재 동부지역 지하수의 질산성질소 평균 농도는 2.5㎎/L(표선)에서 2.8㎎/L(성산)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는 먹는물 수질기준인 10㎎/L와 비교하면 매우 양호한 수준이다.

허나 최근의 질산성질소 변화 추세를 보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 투수성이 높은 토양, 지질 분포도. 제주 동부지역에 투수성이 높은 토양이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다. ©Newsjeju
▲ 투수성이 높은 토양, 지질 분포도. 제주 동부지역에 투수성이 높은 토양이 집중적으로 분포돼 있다. ©Newsjeju

구좌읍 지역에서의 질산성질소 농도가 지난 2014년에 3.0㎎/L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 4.0㎎/L을 넘어서고 있다. 이는 다른 지역에 비해 급속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대한 원인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파악됐다.

우선, 토양 및 지질학적 측면에서 제주의 동부지역은 화산분출에 의해 형성된 화산회토 지역인데, 이는 인산흡착능력이 매우 강해 척박한 토양을 이루고 있다. 특히, 구좌 지역의 토양층 깊이는 불과 10∼50cm 이하로 매우 얇고, 투수능력이 매우 높은 토양층이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다.

이 때문에 단기간에 작물의 생산성을 높이고자 많은 화학비료나 농업용수가 사용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게다가 해발 200m 인근 지역엔 곶자왈과 숨골 등 투수성 지질구조가 매우 발달해 있어 살포된 비료나 가축분뇨 등의 오염물질이 지하로 유입되기 쉬운 특성을 지니고 있다.

두 번째 원인은 다른 지역보다 증가하는 질소비료 판매량과 가축분뇨시설이 중산간 지역에 퍼져 있다는 점이다.

동부지역 중 구좌읍 지역에서의 질소비료 판매량 증가율이 도 전체 지역 중에서 가장 높다. 10a당 질소비료 판매량은 지난 2015년 37.5kg에서 지난해 43.2kg으로 증가했다. 연평균 증가율이 5.2%로, 이는 도 평균 4.1%보다 매우 높다.

또한 해발 200m 인근 중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가축분뇨 배출시설이 많이 들어서 있는데다가, 가축분뇨 액비가 구좌읍 전역에 살포되고 있어 지하수 오염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 구좌읍 지하수의 NO3-N(질산성질소 농도) 변화 추세. ©Newsjeju
▲ 구좌읍 지하수의 NO3-N(질산성질소 농도) 변화 추세. ©Newsjeju

제주도의 동부지역의 지하수 지속이용가능량은 서부지역보다 2.3배에 이를 정도로 지하수량이 매우 풍부한 지역이다. 도 전체 연간 지속이용가능량은 178만 7000㎥이며, 이 가운데 동부지역은 54만 5000㎥이며, 서부지역은 23만 6000㎥이다. 참고로 남부지역은 61만㎥이며, 북부지연은 39만 6000㎥이다.

이 때문에 동부지역은 지하수 보전 가치가 높은 곳이지만 최근 수질오염도가 증가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제주연구원은 동부지역 대규모 임대농에 대해 토양검정 시비 및 적정 비료사용량에 대한 지도점검을 정례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박 연구위원은 임대지에서의 경작형태가 경작인의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토양 상태에 관계없이 단기간에 많은 생산량을 얻기 위해 화학비료를 과다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이와 함께 박 연구위원은 토양과 지하수를 연계한 세부조사(토양층 내 질소농도 등)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오염방지 조치(비료사용량 및 가축분뇨 액비 살포량 제한)를 시행할 것을 제시했다. 

특히 영국 등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농경지 질소량'을 도입해 질소부하량이 높은 지역에서의 비료사용량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도 전했다. 또한 농가를 대상으로도 지하수 오염방지의 중요성을 중점적으로 교육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