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병무청.
제주지방병무청.

제주지방병무청(청장 박희철)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병역의무를 이행하려는 의무자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제적 약자 지원 서비스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병역의무자 등이다.

병역의무자들의 조기 사회 진출을 위해 육・해・공・해병대 모집병 지원 시 4점을 부여한다. 또한 현역병 입영대상자 중 20세 고졸자 또는 각급 학교 졸업예정자로서 입영일자가 결정되지 않은 사람은 매년 1~4월 중 입영희망 월을 신청할 경우 본인이 원하는 달에 입영할 수 있도록 반영해 준다.

또한, 병역판정검사 시 질병을 확인하기 위한 서류 보완이 필요할 경우 해당 과목 병역판정검사 전담의사가 외부병원에서 위탁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우선해 처리해 줌으로써 비용 부담을 덜어준다.

취업맞춤특기병 지원 자격(학력)도 고졸이하에서 대학졸업 예정자로서 마지막 학기 재학자도 지원할 수 있도록 자격 조건을 완화했다.

또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 중 생계유지를 위해 ‘겸직허가’를 신청할 경우 복무기관의 판단에 따라 가능 여부가 결정되지만, 경제적 약자에 대해서는 조건 없이 겸직을 허가하도록 하고 있다.

지정업체에서 산업기능요원을 편입할 수 있는 현역 인원은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졸업생에 대해 우선순위를 배정하고 있으나,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자’는 이와 별도로 현역 인원을 배정해 편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올해 6월 말까지 모집병 가산점 부여자는 564명, 무료 위탁검사는 127명, 사회복무요원 겸직허가는 113명 등 전국에서 총 822명이 경제적 약자에 대한 병역이행 지원 혜택을 받았다.

경제적 약자 병역이행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병무청홈페이지(www.mma.co.kr) - 병무민원포털 - 민원안내 - 경제적 약자 지원 대상 여부 확인 신청’에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면 되고, 병무청에서 지원대상자 확인 후 지원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