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제주연합 등 제주도 내 1차산업 관련 단체들,
15일 국회 농림해양위 국감 앞서 도청 정문에서 기자회견 나서

▲ 한농연제주연맹 등 제주도 내 6개 1차산업 단체가 15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 모여 국회 차원에서 해상운송비 국비지원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촉구했다. ©Newsjeju
▲ 한농연제주연맹 등 제주도 내 6개 1차산업 단체가 15일 제주도청 정문 앞에 모여 국회 차원에서 해상운송비 국비지원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촉구했다. ©Newsjeju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등 1차산업과 관련된 제주도 내 6개 단체가 15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 모여 국회차원에서 대통령의 해상물류비 지원 공약을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황주홍)이 제주를 방문해 국정감사를 실시하는 날에 맞춰 제주도청에 집결했다.

이들은 "최근 2년간 농산물 값 대폭락에 이어 사상 유례없는 자연재해로 올해 농사를 포기해야 하는 농민들은 생존권 위기의 직면에 처해 있다"며 "국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나, 현행 규정상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어렵다면 그에 준하는 지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으로 내걸었던 '제주농산물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을 언급하면서 "매번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막대한 물류비가 제주농산물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 중 하나라고 짚으면서 "농민 소득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제주지역이 전국 최고 수준의 농가부채에 허덕이고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이 와중에 중국산 세척무를 수입한 조치는 농민들 가슴에 소금을 뿌리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제주지역 재해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국회가 앞장서 줄 것과 ▲해상물류비 국비 지원 ▲무분별한 수입농산물 유통 규제 등 3가지 사안을 국회에서 해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가한 단체는 전농제주도연맹을 비롯해 전여농제주도연합, 한농연 제주도연합, (사)제주당근생산자협의회, 월동무생산자협의회, 양배추생산자협의회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