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안전도시' 조성

제주시에서는 오는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5일간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돌입한다고 24일 밝혔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재난관리 책임기관 등 700여 개 기관이 참여하는 범국가적 재난대응 종합훈련이다.

이에 올해는 ‘지진발생에 따른 건축물 붕괴 및 화재’라는 재난상황을 가상해 제주시 구좌체육관을 대상으로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에는 제주시 지역자율방재단, 구좌읍 의용소방대 등 민간단체와 동부소방서, 동부경찰서, 자치경찰단, 한국전력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KT, 대한적십자사, 제주시 자원봉사센터, 한마음병원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제주시에서는 재난안전 대책본부 13개 협업기능별 부서 및 동부보건소, 구좌읍사무소 등이 참여한다.

훈련 첫날인 28일에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불시 비상소집 훈련을 실시하고, 이어 29일에는 “지진에 따른 구좌체육관 붕괴 및 화재발생” 재난 상황을 가정해 제주시재난안전대책본부장(시장) 주재로 토론 훈련을 실시한다.

또한 30일에는 민방위 훈련과 연계한 지진 대피훈련이 실시되며, 이어 31일에는 구좌읍 구좌체육관에서 훈련참여 200명, 훈련참관 100명 등 총300여 명이 참여해 실행기반 현장 통합훈련이 실시된다.

제주시에서는 재난대비 반복적인 종합훈련을 통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실전 대응 능력을 강화해 시민들이 안전과 재산보호를 위해 '시민이 체감하는 생활안전도시'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