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는 지난 24일 서귀항 활성화 방안을 회의 안건으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Newsjeju
▲ 서귀포시는 지난 24일 서귀항 활성화 방안을 회의 안건으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Newsjeju

서귀포시는 지난 24일 서귀항 활성화 방안을 회의 안건으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 및 해양환경공단의 지사장 등 국내 석·박사 10명으로 구성된 서귀포 해양수산 정책자문위원들과 이뤄졌다.

이번 회의는 현장 실사를 중심으로 서귀포항의 여건과 현황을 먼저 확인하고 이에 따른 서귀포항을 중심으로 한 원도심 활성화 방안을 토론했다.

▲ 현장확인. ©Newsjeju
▲ 현장확인. ©Newsjeju

현장에는 서귀포시장을 비롯한 농수축산경제국장 등 관계자가 함께해 서귀포항의 주어진 제반여건과 이에 따른 문제점, 외부충격에 견딜 수 있는 해결방안을 자문위원들에게 주문했다. 

이 외에도 2020년 어촌뉴딜 300사업에 대한 자문결과 서귀포 해양수산분야의 혁신성장 기반과 발전가능성을 인정 하는 등 기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사업지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응원을 약속했다. 

한편, 서귀포 해양수산 정책자문위원회는 지난 5월에 처음으로 해양정책,  환경, 해사법규 등 서귀포시 해양수산 정책개발과 방향제시의 자문역할을 위해 한국해양대학교 교수진과 법조인 및 해양 연구위원 등 8명으로 시작해 제주산 양식광어 어가 하락, 수산업인구의 고령화  등 안건으로 열띤 토론을 한 바 있다.

이번 2회 자문회의에는 해운·항만 물류 분야의 전문가 2명을 추가 위촉해 서귀포항 물류의 발전 가능성 타진 등 지난회의보다 더 다양하고 심도 있는 의견을 얻을 수 있었다.

정영헌 서귀포시 농수축경제국장은 “해양수산 분야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됨에 따라 여러 해양수산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앞으로 정기적으로 해양수산 정책자문회의를 개최해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발전적 계획을 수립·추진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