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난 23일 ATV, MTB 등 레저·스포츠 활동에 의한 오름, 숲길 등 자연환경훼손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서귀포시는 현황 조사 및 훼손 방지계획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사항에 대해 방지대책 계획을 수립하고 조치 해 나갈 계획이다.

오름, 숲길 등 환경 훼손 실태조사는 오는 11월부터 진행할 예정이다.  MTB(산악자전거) 라이딩 구간 및 산불 감시초소 시설 오름에 대한 현장 조사는 11월 4일부터 15일까지, 탐방가는 오름 68개소(시 전체 158개소)에 대한 훼손 실태현황 조사는 11월 18일부터 29일까지 추진한다.

또한, 제주산악 MTB 동호회 라이딩 장소인 △따라비오름 △원수악 △이승악 △머체왓숲길 △1100도로(영실)~돌오름 △오설록~곶자왈 등 6개소에 대해 현수막을 제작·설치해 계도 할 계획이다.

더불어 올해 11월부터(11월~12월, 2월~5월) 산불감시원을 활용해 오름 등에 배치함에 있어 SUV차량, 산악자전거, 오토바이 등 진입 자제를 계도해 나갈 방침이다.

실태 조사 결과, 훼손된 오름 등에 대해서는 내년 자연환경 보전이용시설 사업으로 복원 추진 해 나갈 계획으로 훼손이 심각한 오름에 대해서는 자연휴식년제(출입제한)도입, 장기적으로 MTB(산악자전거)등을 이용해 산림내 출입을 제한할 수 있는 관련 법 개정 사항 등을 도에 건의, 제도개선 등을 통해 오름 훼손을 방지 하는데 적극 대응 할 계획이다.

정윤창 서귀포시 녹색환경과장은 “우리 제주인의 삶의 터전, 애환이 서려 있는 생태자원인 오름이기에 우리가 지키고, 후손에 물려주어야 할 소중한 유산이다. 원형을 최대한 보전하고 자연훼손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명한 보전 및 이용방향으로 추진해 나갈 방향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