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운영위, 제2공항 관련 2개 안건 처리 위해 비공개 간담회 진행

▲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두고 제주 제2공항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제주도의회 정문에 집결해 대치하고 있다. ©Newsjeju
▲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두고 제주 제2공항 찬성 측과 반대 측이 제주도의회 정문에 집결해 대치하고 있다. ©Newsjeju

제주 제2공항 공론화 특별위원회 구성을 위한 결의안이 31일 기로에 놓였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경학)는 31일 오전 10시 제377회 임시회 2차 회의를 열어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도민 공론화 지원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제주도의회의 공론조사 특별위원회 구성을 반대하는 청원의 건을 다루고 있다.

현재 의회운영위는 이 두 개의 안건을 어떻게 처리할지 의논하기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하고 비공개 내부 간담회에 들어갔다.

우선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구성 결의안'에 대해 의회운영위가 가결하면 이날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제377회 2차 본회의에 상정돼 전체 의원들의 표결을 거쳐 처리된다.

허나 같은 시각,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구성 반대 청원의 건'도 의회운영위에 올라와 있는만큼 '특위 구성 결의안'을 그대로 가결시키기엔 부담이 따른다. 그렇다고 의회운영위가 결의안을 부결시킬 경우엔 의회 내부 갈등이 증폭된다.

결의안이 김태석 의장에 의해 발의된 것이니만큼, 의회운영위에서 부결되면 의장이 직권 상정으로 본회의에 상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김태석 의장과 김경학 위원장뿐만 아니라 전체 의원들 사이에서도 의견차이로 인해 상당한 갈등의 골이 깊어질 우려가 높아진다.

때문에 어차피 의회운영위에서 결의안이 부결된다해도 의장이 직권상정할 가능성이 높아 가결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현재 제주도의회 정문은 이 안건을 두고 제2공항을 찬성하는 측과 반대하는 측이 서로 마주보고 서로를 경계하고 있다. 도민갈등의 씨앗에서 거대한 장벽으로 점점 커져가고 있는 제주 제2공항의 문제 해법은 더욱 더 요원해지는 상황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