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대륜동주민센터 주민자치팀 이원정

신규 공무원으로 주민센터에 발령받고 세무 업무를 담당하면서 많은 납세자들이 지방세 납부기한이 지난 줄 모르고 납부하지 않고 있다가 독촉 및 체납 고지서를 받게 되었다는 문의 전화를 받는다. 또한, 이미 세금을 납부했는데 왜 또 세금을 납부해야하는지, 고지서를 받지 못했는데 왜 독촉 고지서를 받게 되었는지 등의 다양한 문의 전화를 받기도 한다.

나 역시 세무 업무를 하면서 세금의 종류가 다양하고 세금 부과 기준 역시 세목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납세자들이 세금을 이해하고 납부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래서 많은 납세자들이 지방세를 간편하게 납부하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 번째 방법은 자동이체 납부 신청을 하는 것이다. 신청은 위택스나 가까운 금융기관, 시청 세무과, 읍면동사무소에서 할 수 있다. 신용카드 자동이체 또는 계좌이체 자동이체를 신청한다면 납부기한에 맞추어 납부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기에 바쁜 일상 속에서 세금납부를 잊어버리게 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납부 기한 경과로 인해 발생하는 가산금 부담을 피할 수 있다. 그리고 신청 시 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전자송달 신청을 하는 것이다. 고지서를 우편 대신 이메일로 받는 것이다. 신청은 위택스나 가까운 금융기관, 시청 세무과, 읍면동사무소에서 할 수 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도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에 고지서를 분실했거나 수령하지 못해서 세금이 체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신청 시 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자동이체와 함께 신청한다면 1,0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많은 납세자들이 성실하게 납세의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공무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편리한 납부방법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세액 공제도 받고, 편리하게 세금을 납부하도록 안내하려고 한다. 위 방법들을 이용하여 세액 공제 혜택도 챙기고 편리함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