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 결과 '부적격'에도 임명, "이럴거면 인사청문 왜 하나..." 무용론 또....

김성언(61) 정무부지사 예정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부적격'을 내렸음에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31일 김 예정자를 정무부지사로 임명을 강행했다.

제주자치도는 민선 7기 두 번재 정무부지사에 김성언 전 효돈농업협동조합장을 임명했다고 이날 오후 4시께 발표했다. 신임 김성언 정무부지사는 오는 11월 1일에 원희룡 지사로부터 임명장을 받을 예정이다.

▲ 인사청문특위가 '부적격' 판단을 내렸음에도 원희룡 지사는 김성언 예정자를 정무부지사로 임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Newsjeju
▲ 인사청문특위가 '부적격' 판단을 내렸음에도 원희룡 지사는 김성언 예정자를 정무부지사로 임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Newsjeju

제주도정은 김성언 정무부지사를 지명할 당시에 "유연함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3선 효돈농협조합장과 (사)제주감귤연합회장을 역임하면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성공적으로 조직을 이끌어왔다"고 평하면서 "현장의 도민들과 소통하며 살아있는 정책을 주도적으로 수립하고 집행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언 부지사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제주를 지탱하는 1차산업의 위기에 맞서 혁신을 이루고 가치를 지키겠다"며 이를 위한 도와 도의회 간의 소통과 가교 역할에 헌신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허나 인사청문특위는 지난 30일 김 부지사에 대해 '정무'적인 역할을 기대하기엔 전문지식이 부족해 한계가 여실히 보였다면서 사실상 '부적격' 판단을 내렸다.

당시 인사특위는 "(김 예정자에게)도덕적 흠결은 없다고 보여지고, 1차 산업에 있어서만큼은 열정적으로 추진할 의지가 있다는 건 확인됐다. 하지만 제주가 당면해 있는 현안문제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했고, 현안에 대한 대처방안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해 제주도정이 산적해 있는 문제들을 풀어나가는데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판단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희룡 지사는 김성언 예정자를 정무부지사로의 임명을 강행하는 걸로 선택했다.

법적으로 제주에선 정무부지사와 감사위원장 등 2명에 대해선 인사청문을 거치고 난 이후에야 임명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하지만 인사청문 결과가 임명에 구속력을 두고 있는 건 아니다.

제주도정에선 김성언 부지사가 안동언 전 정무부지사에 이어 1차산업에서 여러 해 동안 종사해왔던 '전문가'라고 판단해 임명을 강행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허나 의회는 그가 행정경험이 전무하고 1차산업, 특히 감귤산업 외엔 전문가라고 할 순 없다고 봤다.

인사청문 결과를 수용하지 않고 임명을 강행한 원희룡 지사의 선택이 과연 제주도의회와의 소통을 잘 풀어나갈 수 있을지 우려되는 부분이다. 이와 함께 또 다시 인사청문회의 무용론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

한편, 신임 김성언 정무부지사는 서귀포시 효돈동 출신으로 효돈 초등학교와 효돈 중학교와 제주 제일고등학교를 거쳐 고려대학교과 영남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월라봉 영농조합 대표이사, 2005년 11월부터 2019년 3월까지 효돈농협조합장을 3선했다. (사)제주감귤연합회장 등도 역임했으며, 12년간 민주당원이었다가 이번에 정무부지사로 임명되면서 당을 탈당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