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조릿대 제어실험 및 경계적 가치 평가 결과 발표
11월19일 오후 3시 한라수목원 생태학습관 시청각실서 개최

▲ 제주조릿대 말 방목 사진 ©Newsjeju
▲ 제주조릿대 말 방목 사진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는 오는 19일 오후 3시 한라수목원 생태학습관 시청각실에서 '한라산 제주조릿대 관리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8일 세계유산본부에 따르면 연구는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제주조릿대 분포 및 생장의 급속한 확산으로 한라산 식물종 다양성이 감소됨에 따라 관리방안 차원에서 이뤄진다.

환경부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2016년~2020년까지 5년에 걸쳐 진행되며, 올해 용역은 사업비 3억700만원으로, (주)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에서 진행 중에 있다. 

사업내용은 제주조릿대 생육특성 및 주변 환경조사, 제주조릿대 분포면적 산출 및 DB화, 말 방목 및 벌채 후 제주조릿대 생육특성 및 주변 환경변화 조사 등이다. 

지난해 3년 차까지 연구결과는 벌채 및 말 방목 등 제어실험을 주로 진행했다. 연 2회 시행한 말 방목은 생물량이 78% 감소했다. 벌채의 경우 37종에서 67종으로 식물종 다양성이 증가된 것으로 나왔다. 피압된 관목류는 우량 등급이 5%에 30%로 회복되었으며 한라산 해발 400m 이상 지역(442㎢) 제주조릿대의 분포 면적은 347㎢(78.5%)로 조사됐다. 

이번 보고회는 4년 동안 진행된 한라산 제주조릿대의 다양한 방법의 제어 실험(벌채, 방목) 후 생물량 변화와 피압된 관목류의 생육 활력 변화 등이 보고될 예정이다. 

또 제주조릿대 고도별 생물량 측정결과로 산출된 토사유출방지 및 탄소 저장량 환산 등 경제적 가치평가도 설명하게 된다. 4년 간 벌채 및 말 방목에 따른 제주조릿대의 생육변화와 출현종의 변화, 산철쭉, 털진달래 등관목류의 생육상황 변화 등도 발표될 계획이다.

도관계자는 "한라산의 식물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해 도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며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제주조릿대 관리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