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남원읍 현희정

불을 가까이 하고 싶은 가을 끝자락이다. 지난 주말 서귀포시 재난안전 카톡방에 산불 출동지령 메시지가 떴다. 연기가 나는 곳은 남원읍 의귀리에 있는 넉시오름이었다.

오름으로 가는 길은 겨우겨우 소방차가 진입할 수 있을 정도였다. 화재의 원인은 어느 한 농가가 나뭇잎을 태우려다 갑자기 불씨 하나가 벌채목에 불이 붙어 순식간에 일어난 일이었다. 소방차량과 산불진화대원, 의용소방대, 공무원 등 30여명이 즉시 출동하였고, 신속한 작업으로 다행히 큰 피해 없이 진화 작업은 완료 되었지만, 119 소방 차량이 1분만 늦게 도착 했어도 큰 피해를 발생할 뻔 한 상황이었다.

지금 제주도는 감귤 수확이 한창이다. 아침에 쌀쌀한 날씨로 과수원에서 불을 피우거나 잔가지, 낙엽들을 모아 소각하는 행위들을 종종 보게 된다. 산과 들이 건조한 상태인데다 북서계절풍이 거칠게 불어 닥치는 이 계절에는 집 마당, 과수원, 야산 등에서 불법 소각행위를 하는 일이 없어야 하고 입산할 때에는 라이터 등의 인화물질을 휴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가을철 산불방지대책기간이다. 산불감시초소에 감시원들이 마을 및 주변 등을 살펴보면서 연기가 나는 곳 등을 확인, 상황실로 연락 등 산불(화재)에 조기 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주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이 중요하다.

엊그제 소방교육대 앞에서 소방대원들이 훈련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지금 119소방대원들은 예전과는 다르게 만능이어야만 하는 것 같다. 이 기회에 소방대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제주 자연의 그 아름다움과 소중한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불조심에 대한 실천밖에 없다. 언제 어디서나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한마디, 바로 “불조심”이 아니던가!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