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원희룡 지사에게 사업승인 불허 요청

▲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선흘2리 마을주민들이 10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 집결해 원희룡 지사에게 사업승인 철회를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선흘2리 마을주민들이 10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앞에 집결해 원희룡 지사에게 사업승인 철회를 촉구했다. ©Newsjeju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가 10일 사업자가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출한 문서를 입수했다면서 해당 내용이 온통 거짓으로 가득 차 있다고 주장했다.

반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자치도청 정문 앞에 집결해 재차 사업추진을 반대한다면서 원희룡 도지사에게 사업승인 불허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반대위는 "이날 오후 제주도청에서 진행될 제주동물테마파크 환경보전방안 심의위에 사업자가 제출한 이행계획서를 입수해 확인해보니, 온갖 거짓과 왜곡으로 채워져 있었다"고 밝혔다.

반대위는 "지난 7월 29일 정현철 이장이 해고된 사무장의 이름을 도용하고 직인도 없이 거짓 공문을 발송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에 정 이장을 형사고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가 증거자료로 제시한 문서들. 왼쪽 문서는 직인이 찍혀 있지 않았으며, 사임한 전직 사무장의 이름이 적혀 있다고 주장했다. 오른쪽은 람사르습지도시 지역위원회가 기존의 입장에서 달라진 바 없다고 밝힌 공문.
▲ 선흘2리 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가 증거자료로 제시한 문서들. 왼쪽 문서는 직인이 찍혀 있지 않았으며, 사임한 전직 사무장의 이름이 적혀 있다고 주장했다. 오른쪽은 람사르습지도시 지역위원회가 기존의 입장에서 달라진 바 없다고 밝힌 공문.

또한 반대위는 "올해 4월 12일 환경보존방안 검토위에서 사업자에게 선흘2리 반대대책위와 협의하라고 명시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사업자는 해산된 기존의 대책위를 협의 주체로 인정해 주민들 몰래 협의해 왔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반대위는 "당시 이장이 비밀협상을 한 것이 이미 다 계획된 것이었고, 여기에 대명그룹이 깊숙히 개입하고 있다는 새로운 정황이 드러났다"며 "조천읍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가 사업자에게 공문을 보내 사업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는데도, 사업자가 제출한 이행계획서엔 람사르위의 기존 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처럼 날조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반대위는 "정 씨가 마을회 이름으로 도청에 사업을 찬성한다고 공표했는데 정 씨는 공식적인 개발위원회를 열지도 않았고, 사업자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것처럼 거짓 보고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반대위는 "지난 10월 1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생명다양성 보전과 현대동물원의 방향' 심포지엄에서 토론회 좌장인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가 개인 자격으로 참관했다는 이교영 수의사에게 발언기회를 줬음에도 '자신은 개인자격으로 참여했을 뿐, 사업자의 입장을 대변할 수 없다'고 발언해 놓고도, 이행계획서엔 마치 반대대책위와 협의를 진행한 것처럼 사진과 함께 게재했다"며 "이에 대해선 당시 녹화자료도 있다"고 말했다.

반대위는 "무려 13년이 지난 환경영향평가로 진행되는 사업을 어느 누가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며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사업을 추진하려고 제주도정이 수많은 거짓을 묵인해주고 있음이 행정사무조사와 국정감사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대위는 "이제 원희룡 지사는 결단해야 한다"며 "불법과 거짓이 드러난 대명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을 당장 불허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따른 추진 경과(왼쪽)와 찬반 측의 입장을 정리한 내용(우측).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따른 추진 경과(왼쪽)와 찬반 측의 입장을 정리한 내용(우측). ©Newsjeju

한편, 제주자치도는 이날 오후 3시 별관 4층에서 대명이 제주도정에 제출한 '제주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사업계획 변경에 따른 환경보전방안 검토서(협의의견 조치계획서)'를 다루고 있다.

정현철 이장은 최초 반대대책위원장을 맡았었으나 사업자 측과 협의를 하는 과정에 찬성대책위로 선회했으며, 이에 따라 마을회에선 지난 4월 9일에 임시총회를 열어 새로운 반대대책위를 결성했다. 제주도정은 마을회에 찬성대책위도 구성된 것으로 파악했으나 반대위 측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제주자치도가 이번 사안에 대해 '찬·반 대책위원회의 활동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내용을 보면, 지난 7월 29일에 선흘2리 마을회의 공식입장이 '찬성'을 표명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