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 용역비' 거부 논평
도의회 제2공항특위, '갈등해소' 용역 3억원 요청···결과는 사실상 거부인 '재검토'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안)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총 465건이 접수됐다고 5일 밝혔다.

제주도 학술용역심의위원회가 '제2공항 갈등해소 용역비' 재검토 입장을 내세우며 도의회의 협조요청을 사실상 거부하자 제2공항 사업 반대단체가 즉각 반발에 나섰다. 

10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지사는 제주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예산과 행정 지원에 협조하라>는 제하의 논평을 발표했다.

이들은 "원희룡 지사의 도민 갈등을 조장하는 횡포가 갈수록 가관"이라며 "도민들의 갈등해소를 위해 도의회가 나서는 사안까지 반대할 이유와 명분은 없다"고 비판을 가했다. 

앞서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이하 제2공항특위)'는 활동에 필요한 예산안을 제주도정에 요청했다. 

제2공항특위는 사업 타당성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을 묻기 위해 총 56차례에 걸쳐 도민설명회와 토론회를 갖는 등의 계획을 담은 연구용역을 짜냈다. 예산은 전액 지방비로 총 3억원이 소요된다.

예산을 담당하는 학술용역심의위원회는 제주도의회의 계획에 대해 지난 9일자로 '재검토'라는 사실상 편성 불허 결정을 내렸다. 

이 같은 심의위원회의 입장에 오늘(10일) 제2공항특위는 반발했다. 홍명환 의원 경우는 "(심의위 결정은) 객좐적 기준이 아닌 정치적 판단에 근거한 것으로 공정성을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또 "원희룡 지사의 입장과 발언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제주도지사 입김에 좌우돼 정치적인 판단을 하지 말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비상도민회)' 역시 홍명환 의원과 결이 같은 입장이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측은 "제주도민의 공공의 이익을 위해 쓰여야 할 예산이 원희룡 지사 개인의 몽니로 사용여부가 결정돼서는 안 된다"며 "원 지사는 당장 제주도의회의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예산과 행정 지원에 적극 협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도의회 용역을 거부한 학술용역심의위원회는, 지난 6월 사업비 5억원의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기본계획 용역' 통과는 건설을 전제로 한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민들은 수차례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해 '도민공론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다"며 "원희룡 지사가 거부한 공론화를 제주도의회가 한다는데 그것마저 막지 말라"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