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기록물통계팀장 양동우

요즘 우리사회의 화두는 당연 “공정”이다.

과연 우리사회는 공정한가? 공정하지 아니한가?

공정하지 않다면 왜 그럴까? 그 해답은 청렴에 있다고 본다.

언론매체에서 보는 수많은 사건사고의 이면에는 청렴의 문제가 자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얼마 전 충격적인 얘기를 뉴스를 통해 접했다. 아이들의 꿈을 무참히 짓밟은 경연 프로그램 얘기다. 청렴하지 않은 누군가로 인해 피땀 흘려 노력한 대가와 꿈이 물거품이 되고 2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의 기대와 관심 또한 한순간에 거짓이 되어 버린 것이다.

가슴을 부여잡고 울고 있는 한 아이를 떠 올려보라!

마음 아프지 아니한가? 우리 사회가 뭔가 잘못되어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청렴하지 않은 나 하나의 그릇된 행동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의 꿈과 행복을 짓밟을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아니한가?

청렴이란 성품과 행실이 높고 맑으며, 탐욕이 없음을 말한다.

수많은 법과 규정이 우리에게 청렴하라고 가르친다. 하지만 규정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본다.

바로 가슴이다. 우리는 불공정한 사회를 보고 분노했고 청렴하지 않은 잘못된 사회로 인해 희생된 분들을 보며 피 끓는 아픔을 같이 느꼈다.

우리는 충분히 청렴을 실천할 수 있는 따뜻한 가슴을 지녔다고 생각한다.

한 번 실천해 보라 우리 사회의 가슴이 따뜻해지는 청렴을...

최초의 조그만 변화가 나중에는 몇 배에 이르는 변화를 만들어 낸다는 경제학의 승수효과가 있듯이 나의 조그만 청렴이 승수효과를 일으켜 사회의 가슴을 따뜻하게 하고 “우리 사회는 과연 공정한가?”라는 의문을 가지지 않는 날이 오길 바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