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환자진료 연계·협력 활성화 도모

▲  ©Newsjeju
▲제주대학교병원은 지난 12일 2층 대회의실에서 공공의료본부(공공보건의료사업실) 주관으로 도내 협력기관 간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Newsjeju

제주대학교병원(병원장 송병철)은 지난 12일 2층 대회의실에서 공공의료본부(공공보건의료사업실) 주관으로 도내 협력기관 간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도내 협력기관 간 환자진료 연계·협력 활성화를 통해 환자 진료 협조 및 중증질환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퇴원 후 지역사회에서 지속적 의료·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조속한 사회복귀 지지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이날 자리에는 제주대학교병원 송병철 원장, 제주특별자치도 보건위생과 강명관 과장, 제주소방안전본부 구조구급과 문동원 과장, 도내 공공병원장(제주의료원, 서귀포의료원, 제주권역재활병원), 제주·서귀포 보건소장, 도내 7개 요양병원장을 비롯해 15개 협력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각 협력기관들은 이번 협약을 통해 ▲연계·협력 대상자의 건강 증진 ▲재발 예방 ▲독립적 생활 영위를 위한 협력적 사례 관리 ▲응급 상황 발생 시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공공보건의료 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송병철 병원장은 “도내 협력기관과 협약을 맺음으로써 도내 의료전달 시스템 개선의 일환으로 응급의료 강화 및 병원 간 진료협력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라며 "본원의 인프라를 활용해 각 협력기관에 교육 및 기술 지원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대학교병원은 최근 보건복지부 권역책임의료기관의 역할 수행을 위해 ‘공공의료본부’를 설치해 도내 협력기관 간 원외협의체를 구성, 퇴원환자 연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