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비상도민회의, 어제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 예산 편성 부동의 비판
"갈등해소 특위, 모든들의 결정권 지키기 위한 담보" 유감 표명
원 지사 향해,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정답"

국토부가 18일 제주도에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에 앞서 제주도의 의견제출을 공식 요청했다. 이날 공개된 기본계획(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제2공항의 운영권을 한국공항공사에 맡기겠다고 명시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예산 편성을 동의하지 않자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도민의 도의회를 무시하는 횡포"라고 고개를 저었다.

17일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는 논평을 내고 원희룡 지사를 향해 갈등을 조장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스스로 지사 자리에서 물러나 보수정치의 고향으로 돌아가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논평을 통해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는 "유독 제주도만 지방분권과 도민의 자기결정권이 정면으로 부정되고 있다"며 "어제 제주도의회 본 회의에서 2020년 예산안이 다뤄졌는데,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 특위' 활동예산만 부동의로 전액 삭감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 지사의 결정은 독단과 반민주적 행태가 난폭운전을 넘어 보복운전으로 치닫는 꼴"이라며 "도의회를 능멸하고 도민의 자기결정권을 부정하는 행위를 버젓이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제주도의회는 '제378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12월16일)'를 진행했다.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안 건에 대한 '동의 여부'를 김태석 의장이 묻자, 원희룡 지사는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 활동에 편성된 2억원의 예산만 부동의 한다"고 답했다.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는 특별위 활동 예산은 제주도정이 편성했어야 할 의무라는 소견을 내세웠다.

이들에 따르면 제주도 공항확충지원과 내년 예산은 15억5000만원이다. 이중 공항 주변 개발사업 추진 예산만 8억5000만원이 배정됐다. 절반이 넘는 예산이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전제로 한 개발사업 예산인 셈이다. 

비상도민회의 측은 "도정은 공항 건설에만 혈안이 돼 갈등을 풀려는 어떤 사업계획도 없다"면서 "제주도의회 '제2공항 특위' 예산은 도민갈등 해소를 위해서라도 당연히 원희룡 지사가 받아드려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갈등해소 특위는 제주도민들이 자기결정권을 지키기 위한 담보였다"며 "원희룡 지사는 모든 것을 걷어찼고,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를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끝으로 제2공항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 제주지사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제주도의회와 도민에게 모멸감을 주고 지사 권한의 독점적 우월감만 과시한다면 굳이 제주라는 섬에서 '지사'에 연연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스스로 지사 자리에서 물러나 본인의 능력과 머리를 필요로 하는 보수정치의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순리인 듯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