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 올해 도내 10가지 주요 사안 선정
환경운동연합 " 2020년은 환경현안과 문제들이 정의롭게 해결되길 바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올해 제주도내 환경정책과 관련한 10가지 사안을 선정했다. 

19일 환경운동연합은 "2019년도 개발행정에 대한 날선 비판으로 가득 찼고, 도민의 민의와 공론화에 무관심한 원희룡 도정"이라며 "제주사회 갈등은 매우 심각한 수준으로 커졌다"고 진단했다.

이어 "특히 민선7기 2년 차에 들어섰음에도 환경과 생태계 보전, 생활환경의 질 개선의 약속은 제대로 지켜지지 못했다"며 "대규모 난개발 추진이 민의를 외면하며 강행되는 가운데 생활환경 악화는 더욱 가속화됐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올 한해 도민사회에 주목을 받았던 주요 환경뉴스를 정리하고 2020년은 환경현안과 문제들이 정의롭게 해결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10대 뉴스를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선정한 2019년 제주도내 10대 뉴스다.

▲  ©Newsjeju

10. 대규모 연안파괴·도심난개발 촉진 제주신항만계획 고시 

 정부는 지난 8월2일 '제주신항 개발 사업(이하 신항계획)'을 심의·확정해 지정고시했다. 신항 계획은 2016년 12월 해양수산부가 '제주신항만 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하려다 기획재정부가 사업성의 문제를 제기, 몇 년 간 멈춘 상태였다. 

신항계획 사업의 문제는 바다매립 면적만 128만3000㎡에 이르는 막대한 연안 파괴를 동반한다는 것이다. 또 과잉관광으로 환경수용력이 초과해 홍역을 치르는 제주도에 더 많은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사업이다. 

더군다나 사업으로 월파피해가 용담 2~3동으로 확장되고, 막대한 매립지가 상업부지로 활용되면서 배후 상권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나아가서 쓰레기처리와 하수처리에 또 막대한 영향이 생긴다는 점도 중요한 논쟁지점이다.

환경운동연합은 "중재에 나서야 할 원희룡 도정은 제주신항만 마저 자신의 치적이라고 홍보하고 있다"며 "광범위한 토건사업으로 제주도의 가치가 상당부분 훼손되고 있는 시점에서 내년에도 관련된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9. 지지부진한 제주시설공단 추진

 제주시설공단은 제주의 매립장·소각장·재활용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을 보다 전문적으로 관리 운영한다는 목표에서 시작됐다. 장기적으로 시설을 제대로 운영하고, 발생하는 문제를 보다 전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방공기업 형태의 기관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공영버스와 주차장관리까지 제주시설공단에 포함되면서 조직의 규모가 크게 확대됐다. 제주도 최대의 공기업조직으로 변모하며 제주도의회의 견제가 시작됐다. 

도의회가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은 공무원 150명과 공무직 237명이 시설공단으로 자리를 옮기는데 따른 인력수급문제와 매해 600억원 상당의 적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결과다. 결국 4차례 심사보류가 이뤄졌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런 상황은 제주도와 도의회의 반목과 불신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비판받고 있다"면서 "특히 원희룡 도정이 내세운 협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크다"고 지적했다.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의 입구가 막히면서 24대의 음식물 쓰레기 차량과 8대의 대형폐기물 차량들이 들어가지 못하고 길가에 길게 주차돼 있는 상태다.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의 입구가 막히면서 24대의 음식물 쓰레기 차량과 8대의 대형폐기물 차량들이 들어가지 못하고 길가에 길게 주차돼 있는 상태다.

8. 오리온의 용암해수 국내시판과 지하수 공수화정책의 위기

 염지하수로 만든 제주용암수를 출시한 오리온이 국내시장 판매를 발표하면서 때 아닌 물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제주도는 "오리온이 국내시장에는 판매하지 않기로 했다"고, 오리온 측은 "그런 약속은 애초에 없었다"는 상반된 주장을 펼치고 있다. 자칫 법정다툼으로 이어질 여지를 보이며 갈등국면이 최고조에 달해있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지하수의 공공적 관리정책의 후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제주 물 산업 육성을 위해 내달려온 제주도가 자초한 일이는 것이 환경운동연합의 시선이다. 

제주도는 염지하수의 산업화를 위해 2009년 제주특별법을 개정, 도지사가 지정·고시하는 지역에서 염지하수를 이용해 음료나 주류를 제조·판매하려는 경우는 지하수 개발·이용의 허가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후 용암해수산업단지가 조성됐고 지금에 이르고 있다. 

당시 염분을 제외한 형태로 음료를 제조할 경우 사실상 먹는샘물과 차별이 없어 시장을 민간에게 열어준다는 우려가 팽배했다. 지하수의 무분별한 개발을 막고자 했던 공수화 취지를 크게 퇴색시킨다는 것이었다. 염지하수도 급격하게 뽑아 쓸 경우 일시적 고갈이나 염해피해 등이 우려된다는 점도 지적됐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오로지 산업화만 바라봐온 제주도정이 결국 이번 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오리온의 국내진출을 막을 묘책도 없는 상황이라 제주도의 지하수 관리정책을 점검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7. 지연된 음식물처리시시설 이전 갈등, 처리대란 우려 증폭

 올해 8월16일 봉개매립장 내에 위치한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이전이 예정보다 2년 정도 지연됐다. 봉개동 지역주민들은 반입 거부를 선언, 음식물쓰레기 저지에 나섰다. 당초 제주도는 2021년 10월까지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을 서귀포시 색달동으로 이전하기로 협의했다. 결국 계획지연으로 2023년이 돼서야 사실상 이전이 가능하게 되면서 협의이행을 촉구하며 사단이 났다. 

이런 갈등은 이미 예견된 것이나 다름없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 포화가 어제 오늘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이뤄져온 땜질식처방이 결국 이번 사태까지 이어지게 된 것이다. 결국 반입금지 선언으로 쓰레기 처리대란 우려 상황에 이르러서야 제주도가 움직였다. 

제주도는 대책위와 테스크포스를 같이 구성해 쓰레기 처리시설 사용 연장을 위한 새로운 협약서를 작성하고 악취문제 해결에 협력하기로 하면서 '음식물쓰레기 처리대란'은 6일 만에 일단락됐다. 

환경운동연합은 "문제는 새로운 협약을 한다고해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 있다"며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제도와 정책이 나와야 하지만 특별한 대책이 없어 도민사회의 갈등으로 다시 재연되지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찬성하는 단체들은 '보전지역 관리 조례 개정안'이 불필요성을 주장한다.
제주 제2공항 사업을 찬성하는 단체들은 '보전지역 관리 조례 개정안'이 불필요성을 주장한다.

6. 제주도의회 보전지역관리조례 개정 찬반갈등 격화

 관리보전지역 1등급지역에 대한 보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을 담은 '제주특별자치도 보전지역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최종 부결되며 도민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다. 조례 개정안은 관리보전지역의 1등급지역 내 설치할 수 없는 시설항목에 '항만'과 '공항'을 추가해 등급 변경과 해제에 도의회의 동의를 얻도록 한 것이다. 

급진적인 내용도 아니고 국책사업이라 할지라도 도의회에서 최소한의 동의를 거치는 절차를 마련하자는 것이었음에도 토건기득권 세력과 투기세력을 등에 업은 제2공항 찬성의원과 모호한 입장을 가진 의원들의 횡포로 결국 부결 됐다. 

이번 조례개정 부결로 제주도정을 견제해야 하는 제주도의회의 역할을 포기했다는 비판도 거셌다. 이로 인해 도의회에 대한 도민사회의 비판이 커졌고, 결국 도의회는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를 구성해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모습으로 돌아섰다. 

환경운동연합은 "여전히 친개발·반환경을 내세운 의원들이 존재하고 이로 인한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내년 제주도의회가 얼마만큼 역할을 할 수 있을지는 결국 도민사회의 끊임없는 감시와 견제에 달렸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진단했다.   

5. 도시공원정책의 취지를 망각한 민간특례개발 추진

 제주도가 도시공원일몰제 대응책으로 전국적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도시공원 민간특례제도를 활용하려하고 있다. 도는 국토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를 통해 동부공원을 진행하고 있다.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등 2곳은 토건대기업 등을 대상으로 사업제안을 받고 있다. 

동부공원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원 이외의 지역을 포함해 32만1300㎡의 넓은 부지에 신도시급 대규모 주택단지를 개발할 계획으로 환경수용력 악화, 생활환경의 질 후퇴, 도심난개발 촉진이 우려되고 있다. 이는 다른 2곳의 민간특례개발도 마찬가지로, 오등봉공원의 경우 생태환경적 보전가치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더군다나 주택수요보다 보급이 많은 상황에서 미분양이 속출해 지역경제의 건전성에도 큰 악영향이 불가피함에도 투기세력에 의존하는 개발사업을 추진하다는 날선 비판이 계속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공원 주변지역 주민들에 대한 제대로 된 공론의 장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업공모부터 진행돼 지역주민들의 반발도 계속 커지고 있다"면서 "갈등을 피하기 어려운 민간특례제도를 급하게 추진할 것이 아닌 도민에게 묻고 결정하라는 요구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바라봤다. 

▲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Newsjeju
▲ ▲삼나무 벌채 논란 등으로 중단됐던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내년 2월부터 재개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단체와 행정 간 갈등이 재점화되고 있다​ ©Newsjeju

4. 압축생활쓰레기 필리핀 불법수출사태 파문

 제주도의 생활쓰레기 처리난이 국내를 넘어 필리핀까지 악영향을 미쳤다. 압축쓰레기를 고형연료로 속여 온 제주도의 자원순환정책의 난맥상이 그대로 드러나며 국제적인 비판에 도민들은 고개를 숙여야만 했다. 

사태는 탐사보도프로그램을 통해 전국에 알려지며 제주도의 생활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그대로 드러냈다. 이 문제는 단순히 제주가 아닌 전국에 산적한 쓰레기문제와도 깊이 연결돼 있음이 폭로됐다. 

이런 심각한 상황에 제주도의 선택은 문제를 외부로 돌리는 방식이었다. 경기도와 제주도간의 쓰레기 사과논쟁이 바로 그것이다. 필리핀에서 반송된 쓰레기 중에 제주도 쓰레기가 있느냐 없느냐로 시작된 이 논쟁은 정작 쓰레기문제 해결의 본질을 망각하게 만들었다. 

이런 와중에 서귀포시 읍면매립장에 다량의 생활쓰레기가 매립되고, 제주시 매립장 3곳에는 매립용량을 초과한 쓰레기를 그대로 매립하는 등 생활쓰레기문제는 더욱 가속화됐다. 압축쓰레기는 양이 계속 증가해 제주시와 서귀포시에는 10만 톤에 육박하는 압축쓰레기가 쌓였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소각시설의 운영부하도 계속 커질 전망이어서 내년에도 생활쓰레기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도민들의 목소리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3. 비자림로 멸종위기종 다수 발견에 따라 공사중단 장기화

 대규모 환경파괴 논란으로 중단된 비자림로 확장공사가 지난 3월 재개되면서 갈등이 폭발했다. 시민들의 물리적 저지와 이를 막고 진행된 벌목으로 전국이 떠들썩했다. 시민들은 전문가를 직접 초빙해 생태계조사를 실시했고, 이 과정에서 소규모환경영향평가가 부실하고 거짓으로 작성된 사실을 확인했다. 

심지어 단 한 종의 멸종위기종도 보고하지 않은 소규모환경영향평가와 달리 시민들의 자발적인 조사에서 조류 4종, 곤충 2종, 양서파충류 1종 등의 멸종위기종이 발견되며 소규모환경영향평가조사의 부실함이 거듭 확인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희귀종과 천연기념물 등이 다수 발견, 영산강유역환경청은 공사를 중단시키고 환경보전대책과 추가조사를 지시한 상황이다.

특히 지난 7월 영산강유역환경청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 이행 조치 명령'을 내리며 △천미천 주변 삼림과 확장·포장 공사 3구간(거슨세미오름~칡오름) 지역의 동·식물상(법정 보호종 포함) 추가 △주요 조류, 포유류, 양서류 등의 분포현황과 번식지, 이동 경로 등 생태특성 추가 검토 △야생동물 이동통로 설치 가능 여부 등 검토를 제주도에 주문했다. 

이를 다 검토하려면 사실상 사업재개가 가능할지 의문이나 제주도는 내년도 공사예산을 책정해 제주도의회에 제출했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공식적으로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협의를 마치는데로 사업을 재개하겠다는 것이 제주도의 입장이기에 공사재개에 따른 갈등재현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그만큼 환경부의 환경보전원칙이 제대로 작동해 비자림로 사업을 중단시켜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가 높다"고 언급했다. 

8일 오전부터 제주도청 정문 앞은 청원경찰과 공무원들로 봉쇄됐다. 도청 밖에서 '제주 제2공항 반대' 피켓을 들고 있는 주민들 뒤로 동원된 공무원들이 서 있다.
제주도청 정문 앞은 청원경찰과 공무원들로 봉쇄됐다. 도청 밖에서 '제주 제2공항 반대' 피켓을 들고 있는 주민들 뒤로 동원된 공무원들이 서 있다.

2. 제주동물테마파크 환경파괴·동물학대 논란 확산

 대명그룹의 사자와 호랑이 등 야생동물을 전시하고 숙박시설을 운영하는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은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쳤다. 주민들은 세계자연유산이자 곶자왈 지역인 선흘2리에 야생동물을 전시하고 구속하는 동물학대행위와 환경파괴를 묵과할 수 없다며 즉각적인 사업철회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마을총회결정을 뒤엎은 마을회장이 탄핵되기도 했다. 또한 도내단체를 포함해 전국의 동물보호단체와 환경단체, 정당들이 나서 전국적인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사업철회를 요구했고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사업은 전국적인 환경문제이자 동물권문제로 급부상했다.

이 와중에 사업허가권을 쥔 제주도는 중재노력도 없이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고, 갈등의 골은 깊어져 가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최근 제주도 환경영향평가심의위원회에서 '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와 람사르습지도시 지역관리위원회와 협의한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는 지역주민들의 폭로에 대한 사실 확인과 동물들로 인한 안전 대책, 생태축 단절 여부 등을 재확인해야 한다"며 "재보완을 요청한 상황이지만 제주도가 명확한 입장을 가지고 있지 않아 언제든지 사업이 통과될 여지가 있어 반대주민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1. 제주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졸속·부실 작성 논란

 올해 가장 큰 환경현안을 꼽으라면 제주제2공항 문제다. 사전타당성용역에서 수많은 문제와 조작이 드러났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제주공항 활용보고서가 공개됐음에도 국토부는 논란을 일축, 제2공항을 강행 추진하고 있다. 

국책사업의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도민여론수렴은 형식적으로 진행됐고, 급격히 치솟은 반대여론을 무시되고 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에서 드러난 문제와 부실도 거짓과 위선으로 대처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숨골이나 동굴평가도 형편없게 진행했고 철새도래지 조사 등 조류조사는 엉망이었다. 이외의 자료도 부실하거나 왜곡되거나 심지어 잘못된 정보와 오류도 그대로 확인됐다. 

특히 전략환경영향평가의 부실함의 수준이 심각하다고 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이 밝혔음에도 무시하는 행보는 계속되고 있다. 

해당 사안을 바로잡아야할 환경부 역시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원희룡 도정은 국토부와 행보를 같이하고 있다고 환경운동연합은 주장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그나마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갈등해소 특위를 구성해 도민결정권을 확보하려는 노력 등은 희망적인 부분"이라며 "내년에도 제2공항은 제주도 최대 환경현안으로 도민결정권 확보를 위한 도민사회의 요구와 행동이 계속될 전망이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