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수송분담율 20% 넘기는 시대 올 때야 도입 검토할 예정

원희룡 제주도정이 한 때 신교통 수단으로 트램을 검토했었으나 현재로선 논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이 20%를 달성하면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9일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8조 및 제주도특별법 제430조에 따른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을 확정 고시했다.

▲ 무가선 트램. 제주자치도는 지난 19일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을 고시하면서 트램 등의 신교통수단 도입시기를 대중교통 분담율이 20%대에 진입했을 때에야 도입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위키백과. ©Newsjeju
▲ 무가선 트램. 제주자치도는 지난 19일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을 고시하면서 트램 등의 신교통수단 도입시기를 대중교통 분담율이 20%대에 진입했을 때에야 도입 검토를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위키백과. ©Newsjeju

 제주자치도는 "도민 사회의 관심을 받아 온 트램 등의 신교통 수단은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이 20%에 도달했을 때, 도민의견을 수렴하고 타당성 검토 등의 절차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이날 밝혔다.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버스 등의 대중교통 수송분담율은 14.7%에 머물고 있다. 승용차 분담율은 54.9%이며, 렌터카 분담율은 65%(3만 2871대)에 이른다. 택시분담율은 6.5%이며, 보행 분담율은 18.75%, 자전거 분담율은 0.41%다.

제주도정은 오는 2023년께에 대중교통 분담율이 20%대에 진입하는 걸 목표로 다양한 교통정책들을 실현하겠다고 부연했다. 이 때에 승용차 분담율을 50%로 맞추고, 렌터카 분담율도 45%(2만 5000대)로 낮춰 대중교통분담율이 20%대에 진입하면 트램 등의 신교통수단을 검토하겠다는 것이 현재 제주도정의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자전거 분담율도 1.5%로 높이고, 전기차 보급대수는 8만 5201대로 계획을 수정했다. 현재는 1만 2144대가 보급돼 있다.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은 관련 법에 따라 5년마다 지자체별로 수립하게 돼 있는데, 이번 중기계획은 전문가 자문과 주민 공고, 교통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수립됐다고 전했다.

이번 중기계획에는 대중교통과 주차장 건설 및 운영, 수요관리 정책, 광역도로망, 신교통수단, 보행, 자전거, 교통약자, 교통안전, 택시, 운영·첨단·교통행정 등 총 11개 분야에 대한 현황분석과 장래의 교통정책 목표 및 방향이 담겼다.

또한, 대중교통, 주차장 건설 및 운영, 교통수요관리 분야 중점 추진 계획과 세부적으로는 대중교통 2단계 지속추진, 주거지내 주차장 확보율 100% 달성, 통합교통수요관리 정책을 추진하는 방안 등도 제시됐다.

현대성 교통항공국장은 “현실성 있는 중기계획 수립을 위해 수차례의 전문가 자문을 거쳤고 관련부서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최종 작성했다"며 “앞으로 도와 행정시의 장래 교통정책 추진의 밑그림으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