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자원순화센터, 매립시설 이어 26일 소각시설도 준공
"가연성 폐기물 매립 제로화‧100% 소각 등 친환경 처리체계 구축"

▲  ©Newsjeju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이하 순환센터)'가 모든 공사를 마무리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선다. 순환센터 준공으로 도내 가연성 폐기물 매립을 제로화 하고, 100% 소각하는 친환경 폐기물 처리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 환경보전국에 따르면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의 매립시설 및 소각시설 준공식이 오는 26일 진행된다.

순환센터 준공은 지난 2012년 폐기물처리시설 확충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일로부터 약 7년3개월만이자 착공일 기준으로 3년6개월만이다.

약 2058억원이 투입된 순환센터는 불연성 폐기물 매립시설과 가연성 폐기물 소각시설 등으로 구성됐다.매립시설은 57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15만㎡의 면적에 242만㎥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소각시설의 경우 1488억원을 투입해 500톤/일 처리규모로 만들어졌다,

매립시설은 이미 올해 3월30일 준공돼 불연성폐기물이 정상반입·처리(매립)되고 있다. 또 소각시설은 지난 9월18일부터 행정수거차량에 의해 수거된 물량에 한해 시운전 중에 있다. 현재 일평균 반입량은 불연성 폐기물 120톤, 가연성 폐기물 218톤이다.

제주도는 이번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준공으로 가연성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 및 100% 소각으로 갈 수 있는 친환경 폐기물처리체계를 갖추게 된다.

특히,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열을 활용해 연간 2만5천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전기 9만MW를 생산‧판매해 연간 106억원의 수익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도정은 기대하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매립시설에 이어 소각시설 준공으로 순환센터 조성 완료로 향후 도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 모두 정상 처리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소각시설 노후 및 용량초과로 인해 가연성폐기물이 소각되지 못하고 매립시설로 직매립 되는 등 운영상 불가피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안정적인 소각시설 운영과 기존 소각장의 미처리 물량 반입으로 인한 일시적 과반입을 방지하기 위해 소각시설이 준공되더라도 기존 소각장에서 처리하지 못한 가연성 폐기물은 2020년 1월 1일부터 반입하고, 홍보를 통해 이러한 계획을 알린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