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주도청 기자실 들러 새해 첫 기자 간담회 통해 입장 재확인 밝혀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명확히 "원점 재검토(공론화)는 있을 수 없다"고 재확인했다.

원희룡 지사는 3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청 기자실에 들러 경자년 새해 기자들과 첫 간담회에 나섰다.

첫 질문은 아무래도 제주 제2공항 문제였다. 주민들이나 반대 측의 공론화 요구에 대해 다시 한 번 입장을 묻는 질문에 원 지사는 제2공항의 입지 선정 과정을 재차 설명하면서 불가 방침을 고수했다.

▲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원희룡 지사는 재차 "공론화(원점 재검토)는 있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Newsjeju
▲ 제주 제2공항 문제와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원희룡 지사는 재차 "공론화(원점 재검토)는 있을 수 없다"고 못을 박았다. ©Newsjeju

원 지사는 "제2공항 확충 필요성 여부나, 여러 후보지에 대한 공청회, 설명회 등을 거쳐서 입지를 결정했고, 이에 대해 3차례의 타당성 조사와 그에 대한 재조사 용역, 검증위원회의 토론까지 모두 거친 상황인데도 도민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이 안 돼 있다는 논리로 다시 원점에서, 그것도 전문가가 아닌 일반 도민들의 의견을 여론조사 방식으로 제2공항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건, 전혀 타당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원 지사는 "이러한 방식은 법에서 예정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물론 공론화 자체가 위법하다고 보진 않는다. 다만, 법적 구속력을 갖는 방식으로서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원 지사는 '공론화'라는 용어에 대해 "전문가와 일반인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게진하고 토론하는 것이라면 미흡한 점이 있지만, 지난 4년 넘게 해왔던 것"이라며 "그런데 이제 와서 일정 수의 사람을 뽑아서 여론조사에 붙이는 방식은 합리성이나 시간적 문제 등에 모두 맞지 않는다"고 설파했다.

원 지사는 "지역주민들이 반대하는 건 인간적으로 이해된다. 관광객을 그만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나 제주공항 확장으로 충분한 것 아니냐는 전제 하에 반대하는 의견들도 있다는 것을 안다"며 "허나 포화된 수요를 인위적으로 억제한다는 사례는 전 세계적으로도 없다. 차가 막히면 도로와 주차시설을 늘리는 것처럼 제주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해 국가가 5조 원을 투입하겠다는 것이 아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원 지사는 현 제주국제공항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서도 불가능하다는 점을 재차 드러냈다.

원 지사는 "하와이엔 공항이 20개나 있다. 본섬엔 국제선 활주로가 3개나 있다"며 "뜨고 내리는 항공기 수는 제주공항의 2/3 수준인데, 그 이유는 공항에서 관광객들이 안전사고의 위험이나 불편함을 느끼는 건 하와이에 맞지 않아서다. 같은 이유로 호주 시드니 역시 아직 포화상태에 있지 않지만 제2공항을 짓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2020년 새해 첫 기자들과 간담회에 나선 원희룡 제주도지사.
▲ 2020년 새해 첫 기자들과 간담회에 나선 원희룡 제주도지사.

이어 원 지사는 "제주공항에 남북활주로를 활용하려면 어차피 바다 매립해야 하고, 시내 방향으로 들어오는 항공기에 대한 이·착륙 위험성이 매우 커진다. 그게 국제적 수준에 맞지 않다해서 지금 민주당 국회의원들이 민원 넣어서 (고도를)풀 게 해서 제주시내 건축제한 고도가 올라간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 제2공항 특위에 대해서도 일갈했다.

원 지사는 "갈등관리라고 추상적으로 애매하게 말하지만, 공론조사라는 이름의 여론조사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냐"며 "그게 아니고 토론회와 찬반 내용에 대해 알 수 있게 기회를 만드는 것이라면 그건 여태 해오지 않았나. 할 때마다 원천봉쇄 당해서 그렇지"라고 지적했다.

또한 원 지사는 "이미 1일 공항이용객이 10만 명을 넘는 날도 생겼다. 인천국제공항의 절반에 육박하는 수치"라며 "철새 등의 환경적 문제나 구체적으로 짚어봐야 할 사항에 대해선 이의제기하고 합리적인 의심이 풀리는 수준에 대해선 토를 달지 않겠지만, 원점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거나, 그동안 전문가들이 판단해 놓은 것은 옆으로 제껴두고 여론조사의 선호도로 (제2공항을)결정한다? 이건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식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그간 일관되게 해왔던 이야기를 (신문사들과의 신년대담에서)했던 거고, 이의제기 방식이 달라졌다고 해서 도정의 입장이 바뀔 수는 없는 것"이라고 확실히 선을 그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