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광어 가격하락으로 침체된 양식산업 분야에 81억원 투자

서귀포시는 재작년 10월부터 지속된 광어 가격하락으로 양식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올해 양식산업 분야에 8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친환경 양식어업 육성 등 양식수산물의 고품질 및 안전성을 담보하고자 환경친화형 양식배합사료 지원 사업에 34억원(국비 17, 도비 17), 박테리오파지 등 친환경양식 지원 3개 사업에 1억4100만원(도비)을 지원하고, 노후된 양식시설을 현대식으로 개선하는 양식시설 현대화 사업에 24억원을 융자 지원해 양식어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어류 질병 예방 및 안정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수산동물 질병예방 백신공급 지원 사업에 18억원(도비), 하절기 고수온 대비 양식장 피해 예방 지원 사업에 1억원(도비), 위해생물(기생충) 구제제 등 질병방역 3개 사업에 1억2300만원(국비 90, 도비 33)을 지원한다.

특히, 고부가가치 양식어업 육성과 차세대 양식품종 발굴을 위해 도내 양식어류 생산의 93%를 광어에만 의존하고 있는 현재 양식산업 구조 변화를 위해 타품종 종자구입비를 지원해 광어양식의 대체 품종 양식기술을 보급하고 광어가격 안정화를 도모하고자 지난해보다 8000만원 증액한 2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영헌 서귀포시 농수축산경제국장은 “지난해 지속된 광어가격 하락으로 양식어가의 경영부담이 크겠지만, 올해 양식산업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행정지원 및 투자 계획이며, 생산자 스스로도 책임의식을 갖고 고품질 제주광어를 생산한다면 시일 내 가격 회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