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본부 제주, 15일부터 제주항 6부두서 과적 근절 위한 선전전 진행

▲ 제주항 6부두 앞에서 과적행위 문제에 대한 선전전을 벌이고 있는 화물연대본부 제주 관계자. ©Newsjeju
▲ 제주항 6부두 앞에서 과적행위 문제에 대한 선전전을 벌이고 있는 화물연대본부 제주 관계자. ©Newsjeju

화물연대본부 제주(이하 화물연대제주)는 화물자동차의 과적 책임을 노동자에게만 떠넘기는 단속을 바꿔야 한다며 15일부터 제주항 6부두 인근에서 선전전을 벌인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본부는 전국 16개 지부장이 제주에서의 과적 근절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진행하고자 16일 제주특별자치도청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제주항 6부두에서의 선전전은 17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화물연대제주는 "제주에서 육지로 농축산물이나 생수를 운송하는 제주의 화물노동자들은 이맘때면 밀감운송도 급증한다"며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화주와 운송사의 과적 강요에 더해 같은 차량도 측정무게가 제각각"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도로 사정에 따라, 관리주체에 따라 달라지는 측정치 등 정부의 대처 역시 화물노동자에게 불합리한 희생을 강요한다"고 주장하면서 "결국 벌점과 과태료는 화물노동자에게 부과되지만, 화물노동자는 화주와 운송사의 과적 강요를 거부할 수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또한 이들은 "과적운행(적재정량 초과 운행)이 조향 안정성을 감소시키고, 제동거리도 최대 68% 증가시켜 대형 사고의 위험을 초래한다"며 "과적운행은 화물노동자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스스로 밝히기도 했다.

그러면서 화물연대제주는 "그럼에도 화물노동자가 화주와 운송사의 부당한 과적요구를 거부할 수 없는 이유는 낮은 운임 때문"이라며 "적정운임이 보장되지 않고 화주와 운송사의 횡포를 근절하지 않으면 과적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근본적 원인을 해결코자 정부 및 지자체와 협의하고 화주 및 운송사의 횡포에 맞서 싸우고 있다"면서 오는 16일 제주도정과 간담회를 갖고 대안이 나오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