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림 버스 승차대 확충 및 시설물 유지관리 지속적 추진

제주시에서는 대중교통 이용 편리를 위해 버스정류장을 쾌적하고 아늑한 시설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에 지난 한해동안 비가림 버스승차대대 13개소, 시간표 부착이 가능한 각주형 정류소 28개소를 시설했고, 한여름 폭염 대비 지붕개선사업, 에어커튼 99개 및 겨울철 한파 대비 방한텐트 등을 설치했다.

올해에도 시민들이 버스 대기 시 보다 더 편안한 이용을 위해 현재 한라병원 앞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스마트 버스 승차대(미세먼지 알리미, 공기청정기, 온열의자, 에어커튼 등)를 동부지역에도 확대 설치했다.

조명시설이 없는 읍·면지역에 야간에 버스 무단통과 사례 방지를 위해 탑승 승객 유·무를 운전기사가 알 수 있는 자동센서 등 설치(100개소)와 詩와 함께하는 버스 정류장 운영, 대다수 시민들이 인식하기 쉽게 정류소 명칭 개선, 버스의 신속성 회복을 위해 충분한 이격거리가(300~500m) 확보될 수 있도록 정류소 통·폐합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여러 대 버스 정차 시 노선 번호 확인을 쉽게 볼 수 있도록 300번버스(하귀~함덕)에 차량 정류소 정차 시 번호가 돌출하게 되는 돌출번호판을 부착 운행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제주시는 비가림 버스 승차대 확충 및 시설물 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대중교통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