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사태 6월까지 장기화 시...  관광객 350만 명 줄어들 것 예측

원희룡 지사 "협의체 꾸려 예산 조정한 후 재분배" 지시
제주자치도,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등 특별지원대책 곧바로 시행

▲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 제주에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경영안정자금 특별지원 등의 대책을 곧바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관련 제주에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경영안정자금 특별지원 등의 대책을 곧바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Newsjeju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제주도의 관광업이 큰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 4일 중국인 관광객이 156명에 그친 것에 이어 5일엔 116명으로 줄었다. 제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중 80% 이상을 차지하던 중국인 관광객들이 크게 줄자, 자연스레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 또한 급감했다.

5일 기준으로 제주 입도객은 1만 7120명이다. 이 가운데 외국인은 1247명이었으며, 중국인은 9.3%에 머물렀다. 전날 4일 기준 12.1%의 비중에서 더 줄어들었다. 이러한 외국인 관광객 방문객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3%나 감소한 수치다.

문제는 내국인 관광객도 계속 줄고있다는 점이다.

과거 사스나 메르스 사태 때에도 외국인 관광객 방문은 크게 줄었지만 내국인 관광객은 오히려 증가했었다. 물론 전염병 발병 초기엔 내국인 관광객도 일시적으로 감소했었으나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만큼은 아니었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광국은 2월 중에만 전년 대비 60만 명 정도의 관광객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으며, 신종 코로나 사태가 올해 6월까지 장기화 될 경우 최대 350만 명이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관련 강영돈 관광국장은 6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의 특별 업무보고에 나서 "이와 관련해 제주연구원에서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관광객 감소에 따른 경제적인 영향을 분석 중에 있다"고 말했다.

특히,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날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한다며, 경제침체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범도민 위기극복 협의체'를 구성해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다음 주 중에 출범될 예정이다.

그러면서 원희룡 지사는 "협의체를 통해 올해 편성된 예산을 조정해 재분배하라"고 지시하면서 최단 기간 내에 극복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원 지사는 "신종 코로나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자금을 특별 지원키로 결정했다"며 "무사증 일시중단으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업계에 대한 특별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제주자치도는 올해 계획된 중소기업육성자금 지원액 7000억 원 외에 추가로 특별경영안정자금 2000억 원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총 41개 업종에 대해 업체당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키로 했다. 기존의 대출유무와 관계없이 지원된다.

이와 함께 담보 능력이 없는 기업에겐 무담보 신용대출이 가능하도록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특별보증을 사상 최대인 1000억 원 규모로 실시한다. 이 외에도 도내 16개 금융기관과도 협약금리를 추가로 인하해 소상공인의 이자부담을 경감키로 했다.

기존 대출자에 대해서도 원리금 상환시기를 2년씩 3회차까지 재연장 할 수 있도록 조치했으며, 대출은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17일부터 5월 29일까지 시행하고, 신청수요에 따라 필요시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사태가 진정된 이후의 방안보단 바로 집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민관협력을 통해 추가 대책들을 분야별로 시행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