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제주본부, 성명 통해 공영화 거듭 촉구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및 북부 광역환경관리센터의 공영화를 촉구하는 제주도청 앞 천막농성이 내일로 300일을 맞는다.

이에 민주노총제주본부는 7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지사는 노동자들의 대화 요구에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민간위탁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본부는 "원희룡 도지사는 후보시절 각종 공약을 시작으로 취임 후에는 일자리 창출위원회, 정책박람회, 공공기관 회의 등 각종 공식 석상에서 공공기관의 일자리 창출을 여러차례 주문하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원희룡 지사는 지난 300일 동안 단 한 번도 대화에 나서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제주본부는 "오히려 지난 4월에는 민간위탁 문제해결을 위해 대화를 요구하며 도지사의 차량을 막아 나섰다는 이유만으로 노동자들을 공무집행 방해로 고발했다. 그 결과 다섯 명의 노동자들이 범죄자 신세가 되어 현재 재판을 진행 중이거나 앞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 노동자들은 ‘협치’를 이야기하던 원희룡 지사를 기억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2017년 5월 ‘노사 협력’과 ‘노동 존중’ 제주도를 만들겠다던 약속을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그 어떤 현장에서도 원희룡 지사가 주장하던 협치와 노사협력, 노동 존중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노동자들은 원희룡 지사의 뻔뻔함에 분노를 금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원희룡 지사가 전향적 자세로 나설 것을 요구한다.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여 도민들의 삶을 향상하고, 공공서비스에 종사하는 제주도민들의 일자리 질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민간위탁 사무의 재공영화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요구는 단 하나이다. 원희룡 지사는 노동자들의 대화 요구에 더 이상 외면하지 말고 지금이라도 민간위탁 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에 직접 나서야 한다. 공공사무 중 민간에 위탁된 대도민 필수 공익사업에 대해서는 제주도가 책임지고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