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신종코로나 보도 이후 전년보다 약 7.3% 매출 하락

▲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로 제주지역에선 면세점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Newsjeju
▲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로 제주지역에선 면세점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Newsjeju

제주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받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올해 1월 카드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신종코로나 관련 보도가 있고 난 이후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7.3%의 매출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제주자치도 디지털융합과 빅데이터팀에서 올해 1월 1일부터 2월 3일까지의 BC카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최초 확진자 발생 보도 시점인 1월 20일부터 제주여행 중국인 확진자가 나왔던 2월 3일까지 계단식으로 매출이 하락했다.

제주시는 약 7.8%, 서귀포시는 약 2.7%가 하락했으며, 특히 업종별로는 면세점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또한 대형 종합소매업과 편의점, 호텔 및 여관업, 여행업, 선물용품 소매업도 영향을 받았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업계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선 면밀한 진단과 관리가 중요하다"며 "앞으로 민관협의체 등을 통해 피해 업종별로 현황을 파악하고, 맞춤형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경운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문경운 제주도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한편, 제주자치도는 지난 6일에 이번 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제주에 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범도민 위기극복협의체를 출범시키겠다고 전한 바 있다. 이 협의체를 통해 분야별로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는 7일 관련 부서를 출석시켜 신종코로나 사태 해결을 위한 특별 업무보고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경운 의원은 "장기적인 대책이 마련돼야 할텐데, 범도민협의체가 그냥 보여주기식 대책이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협의체로 뭘 하겠다는 거냐"고 즉답을 요구했다.

이에 손영준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민관이 함께 문제를 헤쳐나가자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우선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 처방대책을 발표했고, 연차별 추진대책도 나올 거다. 7개 분과로 나눠 각 부서장들이 책임을 맡아 근거 있게 지원하기 위해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재 편성된 예산 외에 새로운 예산을 편성해서 집중적으로 집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어 손영준 국장은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한도를 5000만 원에서 최대 1억 원까지 늘릴 계획이며, 이자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내 16개 금융기관과 협약을 맺었다"며 "3.5%의 대출이자 중 행정에서 2.3%가량을 보조해 주면 실제 소상공인은 1.2%만 부담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추가로 협약금리를 내리는 것을 연초에 합의했다고도 부연했다.

문 의원이 "신용등급이 안 좋은 곳이 많다"고 지적하자, 손 국장은 "12등급 중 7등급 이상이면 안 좋은 편에 속하는데, 도내 기업들 대부분이 소상공인이라 신용보증재단에서 담보 능력이 없어도 지원키로 하면서 사상 최대의 특례 보증을 시행키로 했다"고 답했다. 

대출이 만기하는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2∼3차례 상환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문 의원이 "오프라인 매출은 뚝 떨어졌지만 온라인 쇼핑은 늘고 있다. 경제통상진흥원에서 운영하는 e-제주몰을 활성화해서 제주제품 판로가 늘어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이번 사태가 최소 2개월 이상 갈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는 심리다. 무엇보다 소비가 위축되는 불안심리를 진정시키는 게 가장 큰 과제"라며 "발빠른 대책 발표도 중요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부각시키는 것도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