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예정지 주변에 연이은 조류 충돌 위험성 문제가 제기되자 국토부가 인접지역에 대한 추가 조류조사를 실시 중인 가운데 시민단체가 지역주민들이 참여한 합동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10일 논평을 내고 "국토부는 항공기-조류 충돌 부실 평가의 보완 차원에서 진행되는 기초적인 조류 조사를 홍보하기에 앞서 적어도 국민들 앞에 그동안의 부실조사에 대한 해명과 사과를 하는 것이 도리"라고 운을 뗐다.

또한 "제주도 역시 국토부의 홍위병을 자처하려면 최소한 도민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앞뒤 맥락을 소상히 밝혔어야 마땅하다. 이는 그동안 제주도가 국토부의 대변인 역할은 충실히 하면서 정작 도민들의 요구는 철저히 무시해왔던 태도가 그대로 재연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조사는 국토부가 주관하고 제주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조류팀 등 ‘다수의 전문가’가 참여해 5월까지 총 20차례에 걸쳐 진행된다고 횟수까지 밝혔는데 우선 제주지방항공청과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의 조류 전문가가 실제 어떤 사람들로 구성돼 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지방항공청 조직도에는 조류 관련 조직은 없다.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조류팀은 2015년 현재 12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진 조류퇴치 요원들을 말하는지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문제는 국토부와 제주도가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던 합동 현지조사를 아무 이유 없이 거부해 오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총리실 산하의 연구전문기관도 합동 현지조사가 필요하다고 요구했음에도 국토부와 제주도는 묵묵부답이며 답답한 지역주민들이 작년 여름 자체적으로 동굴조사를 실시했고 올해도 조류 조사를 계속 해오고 있다. 따라서 국토부와 제주도는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합동 현지조사를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환경부의 재보완 요구에 대한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도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합동 현지조사는 필수불가결한 사항이다. 환경부 역시 합동 현지조사 요구를 거부할 이유와 명분은 없다. 즉시 수용하고 국토부와 지역주민들이 함께 공동조사 할 수 있도록 즉각적인 실무협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