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예술의전당 관장 고택수

올해 1월 정기인사 때 서귀포예술의전당으로 발령받았다. 한 달여 짧은 근무 기간이지만 문화예술에 대한 도민의 갈망을 절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공연을 취소하거나 연기가 불가피했다. 2월 공연 예정인 뮤지컬「베토벤×클림트-운명의 키스」도 7월로 연기한다. 도민의 관심이 높았던 공연이라 아쉬움이 크다.

근무지가 서귀포예술의전당이라고 하면 지인들이 꼭 하는 말이 있다. 보고 싶은 공연이 있을 때 표를 부탁하겠다는 것이다. VIP 좌석을 미리 선점해 달라는 의미다. 티켓 예매 시스템 상 그럴 수 없다고 완강하게 손사래를 쳐도 도대체 믿지를 않는다. 아무리 설명해도 편법이 있다는 사실을 안다면서 의심의 눈빛을 거두지 못한다.

냉정히 생각해 본다. 좌석 선점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친척이나 벗 등 가까운 이웃이 입장권 구매를 부탁한다면……. 단호하게 거절할 용기가 있을까?

대답에도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청렴은 거절할 수 있는 용기이다. 나는 단연코 “안 된다”고 말할 것이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노(NO)”란 답변이 돌아올 때 서운한 마음이 클지 모른다. 티켓 구입 정도라고 청탁 대상을 가벼이 여기며, 거절한 나에 대해 ‘배신, 섭섭함’이라는 단어를 마음에 새길 수도 있다.

하지만 배신과 섭섭함보다는 공정함이 우선이 아니겠는가? 부정하게 좌석을 선점하는 방식은 직무를 벗어난 행위다. 금품수수 여부를 떠나 김영란 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이다. 공직자뿐만 아니라 청탁한 사람도 자유롭지 못하다 라고 하는 것은 매스컴 등을 통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서귀포시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2019년)한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기초 자치단체분야 1등급을 받았다. 내 ․ 외부 청렴도, 부패사건 발생 현황 등을 종합해서 반영한 점수다. 8.57점. 전국 기초 자치단체 77개시 평균 7.93점보다 0.64 높은 점수다. 서귀포시 모든 공직자가 힘을 한데 모아 얻은 값진 결과다.

“청렴”. 공직자로서의 청렴은 ‘거절할 수 있는 용기’라고 나는 생각한다. 2020년 청렴도 평가는 더욱 진일보하리라 믿는다. ‘청렴한 서귀포시’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