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희수 예비후보. ©Newsjeju
▲ 박희수 예비후보. ©Newsjeju

4.15총선에서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박희수 예비후보가 "제주를 5차 산업혁명의 선도지역으로 만들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희수 예비후보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은 짧은 시간 우리 사회 곳곳에 각인되고 있음에도 아직 개념조차 불분명하다는 지적도 많다"며 "현실의 사물들이 지능을 갖게 되고 이것이 가상세계와 연결, 생산·서비스의 완전 자동화가 가능해지도록 하는 새로운 산업사회"라고 규정했다.

그는 "하지만 그 이면에는 ‘사회적 불평등', ’빈부 격차'는 더 심해지고, 특히 ‘노동시장 붕괴'가 우려된다는 부정적 시각도 많다"며 "자동화 기계가 사람을 대체하면서 저기술·저임금 노동자와 고기술·고임금 노동자 간 격차가 커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무엇보다 일자리 감소와 부의 편중으로 양극화 문제는 지금보다 더 심각해질 것"이라며 "이제 제주에서도 4차 산업혁명 문제점을 뛰어넘을 뭔가를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이것이 곧 5차 산업혁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5차 산업혁명'의 정의에 대해 '동물ㆍ식물ㆍ곤충ㆍ미생물ㆍ종자ㆍ유전자ㆍ기능성식품ㆍ환경ㆍ물 등과 같은 생명산업을 차세대 주력 산업으로 성장시키는 것 정도로 요약했다.

생명산업에 주목하는 이유에 대해선 △무궁무진한 미개척 분야 △고부가 가치 존재 △풍부한 자원 보유 △이념ㆍ지역ㆍ계층 갈등 없는 도민화합 산업 △대규모 일자리 창출 가능성 등을 꼽았다. 

박 예비후보는 "5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사람이 있어야 할 자리를 되찾고 무엇보다 사라져가는 인간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