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 기자회견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이 제주 경제 자립도 높이는 길"
"일부 반대 단체와 철새 문제로 제주도 숙원사업 중단은 안돼"

▲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 염상민·고창권 공동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로 서귀포시 지역이 발전, 지역 경제가 균형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Newsjeju
▲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 염상민·고창권 공동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로 서귀포시 지역이 발전, 지역 경제가 균형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Newsjeju

[기사 최종 수정 - 2020년 2월19일 오후 5시49분] 

'제주 제2공항' 건설은 서귀포시 지역 발전으로 이어져 도내 경제 불균형이 해소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역 경제 균형은 곧 제주도를 살리는 길로, 제주 제2공항 사업은 꼭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19일 오전 11시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는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조속한 사업 추진을 호소했다.

이날 회견은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공동위원장 염상민·고창권. 이하 제2공항 건설연대)' 소속 단체인 '용담2동 항공기 소음대책 위원회'와 서귀포시 남원·성산·표선 찬성 측 지역주민들이 참석했다.

제2공항 건설연대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은 현재 제주시에 집중된 편의시설 및 행정 등을 도내 전체로 균형 있게 나눌 수 있는 전초적 매개체가 될 것"이라며 "제주시내에 집중된 인구밀구와 교통, 주차, 쓰레기, 교육 등을 분산해 도민 전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된다"고 말했다.

이들에 따르면 '제주 제2공항' 건설은 애초에 제주도와 도민, 국회의원 및 도내 정치인들이 먼저 국가에 요청했다. 이를 기반으로 제2공항 건설이 추진되게 됐지만 4년이 지난 지금도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는 답보 상태다. 

진전이 없는 '제주 제2공항' 문제를 두고 '제2공항 건설연대'는 반대를 외치는 도민들과 제주도의회에 책임을 돌렸다.

제2공항 건설연대 측은 "환경단체와 일부 자생단체, 정치인 등은 제2공항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며 "반대단체의 조직적인 행동은 도민 전체가 반대를 하는 것처럼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2공항 문제는)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제주시민들은 반대를, 상대적으로 낙후한 서귀포 주민들은 찬성을 하고 있다"면서 "제주도의회 역시 '갈등해소위원회'를 결성, 또 다른 도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소견을 내세웠다. 

또 "제주 제2공항 건설이 예정보다 1년이 늦춰지는데 철새를 지키고자 제주도의 숙원사업을 멈추는 것은 아니다"는 의견도 밝혔다.

이와 함께 "식어가는 제주 열풍 등으로 관광객 감소 추세인데, 제2공항 사업에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물음에는,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관광객이 감소하지만 사업 추진으로 서귀포시 지역도 1차 산업 위주가 아닌 균형있는 발전으로 가는 계기가 된다"고 당위성을 말했다.  

▲  ©Newsjeju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가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을 강조했다.©Newsjeju

계속해서 이들은 '제주 제2공항' 사업 추진에 따른 긍정적인 요소들을 강조했다.

제2공항 건설연대는 "재외도민들이 제주를 벗어나는 이유는 대학, 직장, 병원 등 다양하다"며 "제2공항으로 제주도는 경제자립도가 높아져 도민들이 육지로 나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살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만일 제주도가 제주 발전이 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중앙정부에 구걸하는 육지부의 부속 섬으로 지나가는 관광지에 머물고 말 것"이라며 "제주의 경제적 부흥을 위해 목소리를 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 제2공항 건설촉진 범도민연대'는 다음과 같은 사안을 요구했다.  

①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고시를 조속히 추진하라.
② 환경부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동의하라.
③ 국토부는 제주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주 제2공항을 조속히 착공하라.
④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를 위해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추진하라.
⑤ 제주도의회는 도민사회 갈등을 부추기는 정치 쟁점화를 중단하라.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