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4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20주간 운영

서귀포시는 주민자치를 선도할 유능한 지역리더 양성을 위해 지난 19일 신입생 40명을 선정하고 올해 처음 ‘주민자치대학’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주민자치대학은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해 지역 발전과 더불어 지역주민의 지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석학을 초빙해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는 교육, 정보 마당을 말한다.

제1기 서귀포시 주민자치대학은 오는 3월 4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18:30~20:30) 서귀포시청 별관 셋마당에서 20주간 운영된다.

이에 앞서 서귀포시는 지난 1월 22일부터 2월 14일까지 서귀포 시민을 대상으로 수강생 모집을 진행, 신청자 57명 가운데 거주지·성별·사회적약자·나이 등을 고려해 최종 40명을 신입생으로 선정했다.

교육 내용은 기본소양(문화이해, 소통과공감, 갈등관리)뿐 아니라, 지방자치(지방분권, 주민자치, 주민참여)이론과, 실무역량(의사소통, 홍보‧기획, 사례분석)강좌도 포함해 다양하게 구성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주민자치대학을 수료한 자는 주민자치학교를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주민자치대학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주민자치학교와 연계해 주민들이 주민자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