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를 포함한 전국 모든 유‧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개학이 당초 3월 2일에서 3월 9일로 일주일 연기됐다. 그러나 돌봄교실과 유치원 방과후 과정은 희망자에 한해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예고되면서 우려가 일고 있다.

보다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돌봄교실 및 유치원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면 오히려 코로나19 감염병을 확산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앞서 교육부는 안전조치를 강화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조치로는 △발열체크 △예방교육실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및 기침예절 등이 그것이다. 하지만 아이들 수십 명이 한 교실에서 수업을 받는 점을 상기해 보면 일부 학부모들의 우려 섞인 시선은 괜한 기우가 아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25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새학년 대비 코로나19 대책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기존 도교육청 대책반 및 교육지원청 상황반을 '코로나19 대책본부'로 격생해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심각' 단계에 맞게 규정에 얽매이지 않은 최고 수준의 대책을 통해 건강과 안전을 지키겠다"고 발표했다.

이석문 교육감은 "새 학년 준비를 위해 교직원들은 3월 2일부터 정상 출근하게 된다. 이를 위해 도외 교직원들이 개학 2주 내에 입도할 수 있도록 했다. 홍콩, 마카오 등 코로나19 발병 지역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에 머물렀던 교직원인 경우 자율 보호를 거친 뒤 출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교육감은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44개교에 대해서는 다른 학교 보건 교사들이 순회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3월에 계획했던 학교 현장 체험학습은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돌봄교실과 유치원 방과후 과정은 정상적으로 운영해 부모님들의 부담을 덜겠다"고 밝혔다. 

▲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Newsjeju
▲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Newsjeju

이 같은 교육부 및 교육청 방침에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돌봄 및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을 중단하거나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는 25일 성명서를 통해 "감염이 심각단계가 되어서야 교육부는 시설방역을 언급했다. 그런데 시설방역은 고사하고, 제주도교육청 소속 모든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서 발열체크 기계, 충분한 마스크 확보, 손소독제 등 안전대책이 제대로 세워져 있는지도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특히 "안전교육지침을 오로지 의료전문가도 아니며 학교비정규직노동자인 돌봄전담사와 유치원방과후전담사에게만 맡기는 것도 무책임하다. 전 교육청과 학교 차원의 대책이 필요한 일을 학교비정규직에게만 전가하는 것이다. 이로 인한 안전 문제와 감염 우려는 어떻게 할 건지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맞벌이 등 대처가 어려운 가정은 돌봄 필요성이 있다.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은 불가피한 경우로 최소화해야 한다. 교육공무직이 전적으로 돌봄과 안전까지 책임지라는 식의 운영은 안전하지도 공정하지도 못하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심각단계에 걸맞는 안전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확진자 발생 지역은 집단적 돌봄교실 및 유치원방과후과정 운영을 중단 또는 최소화해야 한다. 돌봄교실 및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이 불가피하다면 집단적 돌봄이 또 다른 감염병 확산지가 되지 않고 심각단계에 걸맞게 학교 구성원 모두가 책임지는 강화된 안전대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