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도 포함...2주 추가 연기, 총 3주간 휴업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Newsjeju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 모든 유‧초‧중‧고등학교 개학이 당초 3월 9일에서 3월 23일로 2주일 추가 연기됐다. 이에 따라 개학일은 3월 23일이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유‧초‧중‧고 추가 개학연기 및 후속 지원방안과 더불어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을 담은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 방안'을 2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전국의 모든 유‧초‧중‧고등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3월 9일에서 3월 23일로 2주일 추가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밝혔다.

교육부의 이 같은 결정은 최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생의 외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해 학생의 감염을 방지하고 나아가 가정 및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따라 학교는 3주간의 휴업으로 여름‧겨울방학을 우선 조정해 수업일수를 확보하고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 수업일을 10%(유 18일, 초중고 19일) 범위에서 감축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학교와 협력해 휴업 기간 중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의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 제공을 원칙으로 전담인력과 교직원이 합심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돌봄 기간 중에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비치해 안전한 돌봄 환경을 조성한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학원에 대한 휴원 권고를 다시 한 번 적극 실시하고 기존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실시하던 현장점검을 지자체 등을 포함해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학원이 휴원 후 개원 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방역․소독비를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학원을 위해서는 각종 코로나19 대응 경제 정책에 학원이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의 유・초・중・고와 대학이 개학을 연기하는 상황에서도 학생 한 명 한 명의 안전과 교육을 책임지겠다"며 "앞으로 작은 위생 수칙의 준수부터 관계기관 간 협력에 이르기까지 고통을 분담하고 위기관리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