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제주어연구소(이사장 강영봉)는 지난 2월 28일자로 '제주어' 3호를 발간했다.

이번 호에는 ▲사진으로 읽는 제주·제주어 ▲논문 ▲제주어 이야기 ▲특별 기획 ▲휘보 등 다섯 개 분야로 나눠 엮어졌다.

'사진으로 읽는 제주·제주어'에는 사진가 이광진 씨가 1970년대 초에 촬영한 두 장의 옛 사진과 제주어연구소가 올해 제주시 영평동에서의 가시나물 이사제를 촬영한 사진들을 볼 수 있다.

옛 두 사진에선 1970년대 제주시 도두동의 어업활동을 엿볼 수 있으며, 이사제 사진에선 제를 알리는 현수막과 외부인의 출입을 막는 금줄에서부터 다양한 제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논문은 우리나라의 방언 정책을 엿볼 수 있는 '국어의 방언 정책(소강춘, 국립국어원장)'과 '오동나무와 머귀나무(강영봉 이사장)' 등 4편이 실렸다. 강영봉 이사장의 논문은 어머니 상 때 상장(喪杖)으로 짚는 오동나무 대신에 제주에서는 머귀나무를 쓰는 이유와 머귀나무가 제주어에서 유래한 식물 이름임을 밝혔다.

제주어 이야기로는 '날씨 이야기(김미진, 제주학연구센터 전문연구원)' 등 세 편이 실렸다. 제주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어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별기획으로는 제주어연구소가 지난해 제주어 주간 때 개최한 '제주어 도서·자료전-제주어, 제주를 담다'에 출품됐던 자료와 전시 내용 등을 담아냈다. 휘보엔 지난 한 해 동안의 제주어연구소 활동상이 기록돼 있다.

▲ 제주어연구소에서 발간한 '제주어' 3호 책자 표지. ©Newsjeju
▲ 제주어연구소에서 발간한 '제주어' 3호 책자 표지.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