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철 국회의원 예비후보(무소속, 제주시갑)
김용철 국회의원 예비후보(무소속, 제주시갑)

김용철 국회의원 예비후보(제주시 갑, 무소속)는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우리나라의 복지수준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만들려면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용철 예비후보는 "우리나라의 복지예산 수준은 교육비를 제외한 GDP대비 OECD국가 중 29위를 차지하고 있어 최하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하면서 "앞으론 복지문제가 정책의 최우선 화두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예비후보는 제주에서의 복지정책을 세계적인 모델로 만든다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부동산 상승에 따른 지방세 수입 증가분의 상당액을 복지 예산에 투입해야 한다"며 "이를 기반으로 중앙 정부의 복지 정책에 대한 선행 시범사업을 적극 유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김 예비후보는 "복지정책이 국민의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것에서 시작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 독거노인과 미혼모, 소녀가장, 저소득층 최저생계비 지원 등 많은 복지 정책을 시행해 왔지만, 예산상의 효율성 문제로 발전되지 못해왔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제도 시행이 단순하고 명료해져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 예비후보는 "실질적으로 주거비를 포함한 최저생존비용에 대한 산정이 필요하다"며 "소득을 기준으로 저소득층의 종류에 상관없이 구체적인 지원 목표를 연차적으로 설정해야 하고, 또한 주거비 산정은 공공영구임대주택 확대와 병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저생존비용 지급대상 지원비율을 연차목표로 설정할 수 있어야 하고, 최저생계비(법원생계비) 이하의 모든 국민에게 확대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를 위해선 개별 소득신고를 강화하고 일정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자 등의 예외수급자 구분의 보완대책도 선행돼야 한다"며 "예산 낭비를 줄이기 위해 모든 종류의 복지예산을 일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김 예비후보는 "일정 소득이 없으면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단순하고 명료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설파했다.

김 예비후보는 "물론 정책 수행엔 복잡한 사회문제들이 수반되는 건 당연하나 우리가 가야할 길인 건 분명하다"며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려면 제주에서부터 시작돼야 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국가 전체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기가 용이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