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경실련 23일 성명서 발표, 무관심한 당국의 대책 비판

"대형마트가 골목 상권을 초토화 시키고 소매점들이 500여군데나 문을 닫았음에도 관계당국은 무관심 하고 있다."

제주경실련은 23일 관계당국의 대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한은 제주본부가 발표한 자료를 토대로 대형마트 점포수가 인구대비 가장 많은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히고 이미 제주지역 대형마트는 포화상태이며 제주지역 유통시장이 치열한 경쟁속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이런 경쟁구조는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골목상권의 피해로 직결 되고 있으며, 실제 대형마트의 매출액은 13.6% 증가한 반면 중형마트는 11.1%, 골목 소형마트는 1.5%로 각각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대형마트들이 중,소형 마트 매출의 상당부분을 잠식하면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곳은 소형마트라고 밝히고 이들마트는 지난 2000년 1천 960곳에서 2005년 1,420여곳으로 537개나 줄어들었으며, 중형마트 역시 360여곳이 문을 닫았다고 밝혔다.

재래시장의 상권 역시도 대형마트의 칼날을 피해 갈 수 는 없었다. 농수산물 입루 상품을 제외하곤 가공식품, 가정용품 대분분의 상품들이 대형마트에 경쟁력을 잃은지 이미 오래다.

경실련은 중,소형마트가 이처럼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반면, 대형마트는 거대자본을 이용해 원가절감등의 이점을 최대한 발휘, 마진율 2004년 기준 21.5% 까지 끌어올리면서 상당한 영업이익이을 창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석만·김현철 경실련 공동대표는 "당국의 무대책 등록 허용으로 최근 대형마트들의 입점이 크게 늘어 대형마트들 간의 '고래싸움'으로 번지고 있으며, 이들 싸움에 영세한 골목상권의 생존기반이 '새우등 터지는 꼴'로 무너지고 있어 비참마저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 했다.

경실련은 따라서 ▲도내 중,소형 마트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조사 ▲대형마트를 등록제 에서 허가제로 전환해 대형마트의 입점 규제를 강화 해야 한다는 관계 당국의 행정 지원 대책을 촉구 했다.

또한, 대형마트는 지나친 이윤추구에만 매달리지 말고 지역사회 및 중,소형마트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중,소형 마트는 스스로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합리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