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양-수색작업 예의주시..사고원인 규명 뒤 대국민 담화 검토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침몰한 천안함 사고원인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철저하게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15일 55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해 참모들로부터 보고를 받는 등 통상적인 일정을 소화했으나 외교안보라인 관계자로부터 인양작업 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체크했다.

특히 대통령은 핵안보 정상회의를 마치고 귀국한 직후인 지난 14일 밤 김태영 국방장관으로부터 천안함 사고관련 보고를 받고 “투명하고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사고원인)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면서 “한 점 의혹 없도록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참모가 전했다.

대통령은 또 미국 조사단장이 MIT출신의 최고 권위자란 보고를 받고서 “그렇게 권위 있는 사람이라면 신뢰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조사 신뢰성 확보를 거듭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날 천안함 인양작업이 완료되면 민군 합동조사단의 사고원인 규명이 본격화될 것이라면서 군 당국이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이미 천안함 사고원인 규명과 관련해 조금의 의혹이나 허술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지시를 내렸기 때문에 침착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실종 승조원들에 대한 예우와 가족들에 대한 위로 등도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으며 청와대는 국민적 애도 분위기 속에 천안함 사고원인 규명이 완료되면 정부차원의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실제로 정부 관계자는 “지금으로선 사고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가 우선”이라면서도 “어떤 형태로든 침몰사고 상황을 설명하고 대책을 내놓는 자리가 마련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국가위기상황센터에선 군 당국이 15일 백령도 인근해역에서 진행하고 있는 천안함 함미부분 인양과 실종자 수색작업 상황을 차분한 모습으로 주시하는 것으로 파악된다./서울포스트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