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효돈동주민센터 한경아

자동차세는 보통 6월과 12월, 2번에 걸쳐 낸다. 1월~6월까지의 소유에 대한 자동차세를 6월에, 7월~12월까지의 소유에 대해서는 12월에 부과가 된다. 그런데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했다면, 연간 10프로 할인된 금액으로 자동차세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바쁜 새해, 여러 가지 일들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놓쳤다면, 아직 늦지 않았다. 3월 16일부터 말일까지 연납신청을 한다면 7.5프로 할인된 금액으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다. 또, 6월은 5프로, 9월은 2.5프로 할인된 금액으로 연납신청을 받고 있다. 만약 연납신청을 했다면, 해당 신청달의 말일까지 납부해야 하는데 사정상 처리하지 못했다면, 자동으로 취소되므로 다음 기간에 다시 요청하면 된다. 다만 공제액이 낮아지므로 미리 납부 하는 것이 절세에 도움이 된다.

자동차세 연납신청은 서귀포시 세무과나 각 읍면동에서도 할 수 있지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만큼, 3월 자동차세 연납은 위택스 홈페이지 (www.wetax.go.kr) 또는 전화 신청(1899-0314)으로 간편하게 신청하는 방법을 권한다.

한번 연납 신청을 해 두고 납부를 하면 자동으로 다음 해 1월 연납신청까지 갱신되므로 내년에도 또 다시 신청하는 번거로움 없이 계속해서 연납이 가능하다. 만일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였으나 기간 내에 납부하지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연납은 선택사항이므로 따로 가산금이 부과되지 않고 6월과 12월에 정기분 고지서로 발송된다.

1월을 놓친 것이 아깝지만 3월 중 연납 신청을 한다면, 납세자는 7.5프로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을 놓치면 또 6월이 오기를 기다려야하고, 할인율은 5프로로 내려가는 만큼 조금만 더 일찍 내서 최대한 혜택을 보는 게 어떨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