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주민자치연대, 재단 재공모 결정에 "원희룡 지사 측근 앉히기냐" 의혹 제기

▲ 제주문화예술재단. ©Newsjeju
▲ 제주문화예술재단. ©Newsjeju

제주문화예술재단(이하 문예재단)의 새로운 이사장 자리를 놓고 또 다시 '낙하산 인사설'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최근 문예재단이 이사장 재공모에 들어가자 이를 두고 "벌써부터 낙하산 인사가 우려된다"며 13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당초 문예재단은 공모를 통해 후보자를 2배수로 선출한 뒤 제주자치도에 제출했으나, 제주도정은 적격자가 없다며 재공모를 주문했다.

문제는 이번 공모엔 원희룡 지사의 측근인 K씨가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이다. 문예재단 측에선 K씨가 문화예술 쪽과는 거리가 먼 인물이라는 점 때문에 내부에서도 K씨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다. 

논란이 일 것을 염려해서인지 문예재단 측은 K씨를 제외하고 원희룡 지사에 최종 2명의 후보를 추천했으나, 원희룡 지사가 둘 모두를 '적격자'가 아니라고 거부했다. 이 때문에 항간에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자신의 측근을 앉히려 한 것이 아니냐는 설이 나돌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자신의 측근이 최종 후보에 들지 못하자 '적격자가 없다'는 이유로 재추천을 요구한 것이 아니냐"며 "정말 적임자가 없었던 것이냐, 원 지사의 사심이 반영된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이는 결국 소문이 현실화 됐기 때문"이라며 "사실 원 도정에선 민선 6기 출범 초기 때부터 민선 7기에 이르기까지 매번 인사를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질 않아왔다. 늘 낙하산 및 보은 인사 논란에 시달려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연대는 "공공기관장 등 주요 기관과 행정조직에 대한 인사권은 도지사의 고유 권한이지만 상식적인 기준과 잣대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정당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며 "자질과 전문성이 검증되지 않은 낙하산·보은 인사는 청산돼야 할 적폐"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연대는 "전문성이 떨어지는 인사를 정치적 보상 차원에서 자리를 내준다면 도민들이 위임한 인사권을 남용하는 것이자 권력을 사유와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만약 이번 재공모 결정이 원 지사의 측근을 이사장직에 앉히기 위한 꼼수로 드러난다면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