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 동일1리 "대정해상풍력 추진 수용한다"며 마을주민들 성명서 발표
제주도의회 농수축산경제위원회에 사업 추진 촉구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 계획이 주민수용성의 난제를 극복하고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해당 사업의 대상지 마을주민들은 17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인근에서 집회를 열어 이 사업의 정상 추진을 촉구했다.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지난해 9월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가 더 많은 주민들의 동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제 376회 임시회 때 심사보류 시킨 바 있다. 그 이후로 올해 3월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업추진이 중단돼 왔다.

이에 사업자인 대정해상풍력발전(주)은 그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코자 주민들을 대상으로 줄기차게 설명회와 간담회를 진행했고, 그 결과 지난해 말에 동일1리 마을회가 사업추진에 동의를 해줌에 따라 '주민수용성'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됐다.

▲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1리 마을주민들이 17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 모여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Newsjeju
▲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동일1리 마을주민들이 17일 제주도의회 정문 앞에 모여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Newsjeju

마을 측에서도 이를 적극 표명하고자 이날 기자회견에서 동일1리와 동일 어촌계, 모슬포 어선주협회, 대정해상풍력발전 추진위원회 등이 단체의견서를, 동일1리 김영수 이장이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영수 이장은 "더 이상 주민수용성 부족을 이유로 결정을 늦춰선 안 된다"며 "동일1리에선 최근 마을주민 80%인 363명이 사업추진에 동의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이미 모슬포 어선주협회와 동일 어촌계에서 사업을 찬성하고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김 이장은 "황금어장이 강탈된다거나 안정항로가 차단된다는 사업 반대 측의 논리는 억지 주장"이라며 "물론 남방큰돌고래는 우리가 보호해야 한다는 걸 잘 안다. 공생방안을 찾겠다"고도 말했다.

무엇보다 주민들은 마을의 발전을 위해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이장은 "1차 산업이 집중돼 있는 마을은 주민고령화 문제로 재배면적이 줄면서 매년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며 "해상풍력발전단지에 지역업체가 참여하고 일자리를 늘리면서 각종 지원금을 다양한 사업으로 연계시키면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이장은 이미 완공돼 가동 중인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의 사례를 보면 지금의 걱정은 '기우'에 불과하다며 "오히려 현재는 조업량이 늘었고, 이익공유기금으로 주민들간 화합하는 좋은 마을이 됐고, 얼마 전엔 마을총회를 통해 기존 단지 확장까지 결정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사업자 측인 대정해상풍력발전(주)는 "여러 차례의 설명회와 간담회를 통해 동일1리 마을회와 모슬포 어선주협회, 동일리 어촌계가 순차적으로 진정서를 제출해 사업추진에 동의한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사업자는 "이 사업으로 해양자원과 어업활동에 피해 우려가 제기되고 있지만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건설과정에서 해양포유류 서식밀도가 일시적으로 감소했으나 준공 후 회복됐고, 조업활동 역시 활성화됐다"며 "특히 금등리 어촌계에선 마을의 1년 조업량을 9개월 만에 달성하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또한 사업자는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가 완공되고 난 이후 그 주변에서 돌고래의 유영이 목격되기도 했다"며 "남방큰돌고래와의 최대한의 공존을 위해 주된 출몰지역인 신도리 및 일과리 해역과 최소 1.7km 이상 이격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선 제 3의 전문 연구기관에 공존방안을 의뢰할 방침이라고도 전했다.

사업자 관계자는 "풍력단지가 완공되면 약 4600만 그루의 나무를 대체하는 효과와 함께 약 1조 1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및 330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일어날 것으로 추정된다"며 "제주경제 회복에도 토탬에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뉴스제주
▲ 제주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 ⓒ뉴스제주

한편, 대정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은 지난 2012년에 처음 대두됐다. 당초엔 서귀포시 대정읍 앞바다 5개 마을 일대 해상에 200MW 구모로 추진됐지만, 주민수용성 문제로 대정읍 동일1리 해상으로 사업구역을 축소해 규모 또한 100MW으로 변경됐다.

현재 계획상으론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약 5700억 원을 투입해 추진하는 걸 목표로 설정돼 있으며, 완공 시 예상 발전량은 29만 4396MWh/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제주도 내 8만 2000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다.

지난해 경관심의와 풍력심의를 통과했지만 제주도의회 농수위가 발목을 잡은 상태다. 지난 2월에 현장실사를 거쳤으며, 17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제 380회 임시회 기간 중에 대정해상풍력발전 시범지구 지정동의(안) 심사를 갖고 추진 여부의 가부를 결정하게 된다.

만일 이번 심의에서 통과되면 지구지정 이후 착공까지는 약 2~3년의 기간이 더 소요된다. 그 과정에 환경영향평가와 지역주민 의견수렴 절차도 밟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