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Newsjeju

제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2주째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제주특별자치도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는 등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다.

제주도는 원희룡 지사가 본부장을 맡아 직접 지휘하는 비상대책본부가 출범한 지난 1월 27일부터 3월 17일 현재까지 지역경제 활력화를 위한 대책을 소개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2월 4일부터 제주 무사증 입국제도가 일시 중단됨에 따라 지역경기 위기 극복을 위해 이튿날인 2월 6일 지역경제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범도민 위기극복협의체’ 구성을 본격화했다.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는 경제, 관광, 건설, 1차산업, 지역사회, 사회복지 등 6개 분야 130여 명의 민간기관‧단체‧전문가 등으로 구성됐다. 이 협의체는 원희룡 지사와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김대형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이 공동의장을 맡았다.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는 2월 13일 본격 활동에 돌입한 이후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긴급 지원 대책과 지속가능한 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굴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정과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를 연결하는 비상경제지원단 가동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를 경감하고, 지역경제 활력화도 병행해 추진하고 있다.

비상경제지원단 산하에는 비상경제상황실이 설치돼 협의체 관련 활동 전반을 관리‧조정하고 있다. 제주도는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농‧어업인, 관광업체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발굴해 추진하고 있다.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특별경영안정지원금을 당초 7,000억 원 규모에서 2,000억 원을 추가해 41개 업종에 대해 업체당 최대 1억 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제주신용보증재단의 특별보증 또한 업체당 3,000만 원까지 보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고용안정을 위한 고용유지지원금의 경우 도내 16개 금융기관과 협약을 체결하고, 금리 인하‧원리금 상환 연장 조치도 시행하고 있으며, 관광객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광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경영안전자금 2000억 원 지원 외에 2,700억 원 규모의 상환을 유예했다

또한 농어촌진흥기금은 기존 1,800억 원에서 2,500억 원으로 700억 원 확대했고, 이자도 인하(0.9%→0.7%)했다. 이밖에도 수산물 수급안정기금 34억 원을 긴급 투입해 소비촉진 마케팅, 택배비 지원, 해녀어가 생계 안정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어린이집‧유치원‧학교 등 개학 연기에 따른 학부모의 보육 부담이 가중됨에 따라 정부 지원의 한시적 확대에 맞춰 부모부담금의 20~40%를 지속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9일부터 오는 12월 말까지 공유재산 내 상가·관광지·구내식당 등 421개소에 대한 대부료를 30% 감면하고 있다.

제주도 현대성 기획조정실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제주경제는 더욱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철통방역을 통해 감염병 확산 차단과 함께 경제 위기를 조기 극복할 수 있는 시스템과 지원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까지 제주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총 4명으로, 이 중 2명은 완치돼 퇴원했으며 나머지 2명은 제주대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