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자치도, 올해 72회 4.3 추념식... 축소 개최로 예고
제주선관위 "아직 중앙선관위에서 지침 하달 안 돼"... 거리 선거운동 어떻게 되나

▲ 정부가 오는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강력히 준수해 줄 것을 발표함에 따라, 이 기간 중 치러야 할 제주4.3희생자 추념식과 선거운동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게 됐다. ©Newsjeju
▲ 정부가 오는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강력히 준수해 줄 것을 발표함에 따라, 이 기간 중 치러야 할 제주4.3희생자 추념식과 선거운동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게 됐다. ©Newsjeju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정부가 오는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강력히 시행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난처해진 곳이 한 두 곳이 아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국내 모든 모임과 행사, 집회 등과 종교활동, 다중이용시설 개방을 금지토록 했으나 잘 지켜질지가 미지수다. 이보다 더 큰 애로사항은 이 기간 동안 매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행사들이 차질을 빚게 됐다는 점이다.

이미 많은 지자체에선 이러한 정부의 지침을 받아들여 취소 또는 연기키로 결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이 지침에 따라 올해 들불축제를 취소하는 등 대부분의 행사를 취소하거나 연기했으나, 제주4.3희생사추념식만큼은 어쩌지 못하고 있다. 

일단, 제주자치도는 올해 4월 3일에 개최할 제 72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을 개최 강행키로 했다. 다만, 참석규모를 200여 명으로 대폭 축소하고, 언론 취재 역시 풀 기자단을 구성해 운영키로 잠정 결정했다. 제주도정은 이와 관련해서 오는 24일 브리핑을 통해 세부 운영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문제는 오는 4월 2일부터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따른 본격 선거운동이 펼쳐진다는 점이다. 4월 5일까지 최대한 사람들이 모이지 않게 하는 것이 정부의 지침이기에 4일의 기간이 겹친다.

후보 등록을 마친 주자들이 마이크와 현수막을 내걸고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자리인만큼 제주뿐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사람들이 운집할 수 밖에 없는 상태가 예고돼 있다.

이에 대해 현재 제주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는 아직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이 사항과 관련해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현재로선 어떤 말도 드릴 게 없다고만 하고 있다.

상식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지침이 우선시 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보면, 본격 선거운동 기간이 4월 6일부터로 미뤄질 가능성이 가장 높다. 4월 15일 본 투표일이 변경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없는 만큼, 이렇게 될 시 후보들의 선거운동 기간은 4월 6일부터 14일까지 단 9일에 불과하게 된다.

통상 2주일 정도 주어져 왔던 선거운동이 1주일 남짓만 할 수 있게 됐고, 코로나19 여파로 대면접촉이 힘들어지면서 거리에 나서질 못하고 있어 올해 총선은 말 그대로 '깜깜이' 선거로 전락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 국민들에게 오는 4월 5일까지 모임과 행사, 여행 등을 연기하거나 취소하고, 생필품 구매나 병원 방문 등 출퇴근을 제외하고 외출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종교시설과 유흥시설, 실내 체육시설은 운영을 중단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도 방역당국의 준수사항을 따라 달라고 발표했다. 만일 이를 지키지 않을 시 직접 행정명령을 발동해 집회와 집합을 금지시키고, 행정명령마저 따르지 않을 시엔 시설폐쇄는 물론 구상권 청구 등 법이 정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유증상이 의심되면 출근하지 말고, 직장 내에서도 2m 거리두기, 마주보지않고 식사하기 등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