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건설노동조합 제주지부 조합원일동은 26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급공사 조기 발주와 도민재난 기본 소득제 실시 등을 요구했다.  ©Newsjeju
▲ 전국건설노동조합 제주지부 조합원일동은 26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급공사 조기 발주와 도민재난 기본 소득제 실시 등을 요구했다.  ©Newsjeju

제주지역 건설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 타격이 심하다며 관급공사에 대한 조기 발주를 촉구했다.  

전국건설노동조합 제주지부 조합원일동은 26일 오전 11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급공사 조기 발주와 도민재난 기본 소득제 실시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건설현장이 패쇄되거나 중단됐을 때에 대한 건설 노동자 대책은 전무하다. 질병의 확산도 문제지만 경기침체로 건설 노동자 및 취약계층은 생존의 위기에 점점 내몰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아직까지는 옥외작업이 다수인 건설현장에서 대규모 집단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하루 벌어 살아가는 일용직 건설노동자들은 방역으로 인한 현장폐쇄에도 내일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또한 "건설기계장비를 조종하는 특수고용 노동자들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일을 하지 못해도 고가의 장비를 할부로 나눠내고 수리비, 유지비 등 장비에 쏟는 한 달 유지비로만 수백만 원이 지출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소비위축과 경기침체로 인한 건설 노동자들은 소득감소와 일자리감소라는 직격탄을 맞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된다고 하더라도 건설 노동자들의 경제적 타격이 언제 회복될 수 있을 지 확신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특히 "제주지역 일용 건설노동자를 포함한 전 도민 재난 기본 소득제를 실시하고, 제주도청과 교육청, JDC 등 제주발주 관급공사를 조기에 발주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하청은 100% 제주지역 건설노동자로 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민간 및 관급공사 외국인근로자의 고용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속적인 관리감독과 철저한 집행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